최근 들어 가뭄으로 만성적인 용수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충남 서산, 당진, 홍성, 예산, 태안 등 5개 시·군에 대청댐 물이 상시 공급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충남 서부권의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한 ‘충남 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가뭄으로 목말라하던 충남 서부권 주민들로서는 갈증을 날려버릴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30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번 예타에서 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은 경제성(B/C, 비용 대비 편익)이 1.05로 평가돼 기준(1.0)을 충족했다. 정책적 평가(AHP) 역시 0.641로 기준점인 0.5를 넘어서며 국가공공사업으로서의 추진 대상임을 인정받았다.

이번 사업은 2025년에 가면 충남 서부지역에 하루 10만㎥의 물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으로 국비 등 2321억 원이 투입돼 도·송수관로 70.5㎞를 건설하고 정수장 1곳 신설, 가압장 2곳이 확장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청댐 도수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홍성에 4만 400㎥ 등 서부권 5개 시·군에 하루 10만 ㎥의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 지역 주민들은 생활용수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사업비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상당해 생산유발 3132억 원, 부가가치유발 1021억 원, 고용유발 2154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충남 서부권 주민들이 고대하고 도가 심혈을 기울여온 이번 사업이 예타를 통과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충남 서부지역은 그동안 가뭄으로 인해 제한급수를 실시하기도 하는 등 어려움이 컸다. 올해에도 가뭄으로 인해 보령댐이 경계단계에 진입해 벌써부터 금강물을 도수로를 통해 공급받기 시작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대청댐 물을 상시 공급받을 수 있을 길이 열린 것은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충남 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은 이제 겨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을 뿐이다. 아직도 타당성조사를 해야 하고 기본설계비와 실시설계비, 보상비, 공사비 등 예산을 받고 추진해야 할 단계가 많이 남아 있다. 정부의 예산 지원이 늦어지거나 국회의 예산 심의에 차질을 빚는다면 사업은 늦어질 수도 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긴장을 늦추지 말고 예산 확보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예타 대상에 오른 대산임해산업지역 해수담수화 사업은 물론 각 시군별 수원확보를 위한 각종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항구적인 물 관리대책에 속도를 늦춰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