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행정 기능 서울 이전 등 주장
행정수도 완성 염원 충청민심 배치

5·9 장미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후보가 30일 대전을 찾아 “수도가 서울임을 헌법에 명시해야 한다”라며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염원하는 충청 민심과 대선주자들의 공약과 정면 배치되는 주장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선거 때마다 수도 이전 문제를 갖고 표를 얻으려는 행태를 막아야 한다. 수도 서울을 헌법에 못 박고, 서울·과천·대전·세종으로 나눠져 있는 행정기능을 비롯해 입법·사법·행정부를 서울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 한국행정학회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에서의 행정 비효율에 따른 비용이 연간 2조 8000억 원에서 4조 8800억 원에 달한다. 서울의 행정기능을 복원시켜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4차 산업의 중심으로, 교육·과학·문화도시로 만드는 게 충청권을 위해서도 좋다”라며 “지금도 이명박 정부 당시 내놓은 세종시 수정안에 찬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전국 행정구역을 인구 100만 규모의 50개 광역자치정부로 재편해야 한다. 50개 지방정부마다 국회의원을 4명씩 선출해 국회의원을 현행 300명에서 200명으로 줄이고, 지방선거에선 광역단체장·광역의원만 뽑고 기초선거를 폐지해야 한다”라며 “집권하면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한 개헌과 행정구역 개편, 중앙정부 기능을 지방정부로 대폭 이양하는 정부 조직 혁신 등의 제도적 틀을 1년 안에 완성시키고, 물러나겠다”라고 했다.

그는 “과도기에 딱 들어맞는 리더십을 갖춘 후보가 바로 저 이재오다. 1년 만 대통령을 하고,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 새로운 대통령과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광역의원 등 4대 선거를 동시에 치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제안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법원에 출석한 것을 두고 “오늘은 권력중심시대에 마침표를 찍는 날이다. 제왕적인 권력을 누리는 대통령이 정치를 잘못하면 나라 발전에 해가 된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 사건으로,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 것으로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헌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자기는 경선을 이겨봤자 초상집 상주’라고 했는데, 우리 풍습으로 볼 때 상주는 움막을 짓고 살며 3년간 대외활동을 하지 않는다. 대통령을 제대로 모시지 못한 죄인들이 다시 후보를 내면 되겠나, 염치없는 상주다. 한국당은 대선 후보를 내면 안 되는 당”이라고 비판했다.

글·사진=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