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 규산질비료·유기물 지속적 시용 당부

충남도내 논토양의 절반 이상이 규산 함량 기준치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260개 지점의 논토양을 채취해 조사한 결과 규산 함량 기준치(157이상㎎/㎏)에 미달되는 논이 65%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다.

도내 논토양 가운데 유기물 함량 기준치(2.0~3.0%)에 미달하는 논은 31%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규산은 벼 줄기의 표피를 튼튼하게 만들어 병에 강하고 생육을 왕성하게 해 쌀 생산량을 신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유기물은 양분을 보유하고 유실을 방지해 토양산도 변화를 억제함으로써 양분 유효도를 증가시켜 미질을 향상시킨다.

도내 토양 내 유기물 및 규산 함량이 떨어지는 것은 최근 볏짚의 축산사료 이용 증가 등으로 논토양에 볏짚환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도 농업기술원은 농가들에게 논토양에 적정한 유기물 및 규산 함량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퇴구비 시용을 제안했다.

양질의 퇴구비를 1000㎏/10a 정도 매년 투입할 경우 유기물 함량은 연 0.06% 정도만 증가하므로 매년 10a당 퇴구비 1200㎏을 시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볏짚으로 대신할 경우에는 10a당 600㎏를 시용하면 된다.

규산질비료는 3년 주기로 150㎏/10a 정도를 꾸준히 시용해야 하며, 만일 논에 객토를 했다면 객토량의 100분의 1에 해당하는 양질의 퇴비를 증시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농업환경과 최문태 연구사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토양 내 유기물 및 규산 함량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지속적인 퇴구비 시용을 통해 건강한 토양 만들기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