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여성에게 생명을 잉태하는 기쁨을 맛보게 하는 소중한 순간이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더욱 성숙해지는 반면, 신체적인 변화에는 적응을 하지 못하여 산후우울증 등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여성들도 많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생기는 대표적인 변화 중 특히 골반 손상은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하체는 물론, 전신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 대표원장)은 “이 때의 문제는 질수축 회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요실금, 질방귀 발생이나 잦은 질염, 자궁탈출증, 장기탈출증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출산 후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례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출산 시 여성의 골반근육은 태아가 산도를 통과하도록 호르몬 분비에 의해 이완되면서 부드럽게 변화한다. 이러한 증상은 분만 후에 어느 정도는 회복되지만 100% 다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는 이쁜이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요인이 된다.

여성은 출산 이후 질 입구가 이전보다 1.5∼2배 가량 넓어지는데, 질축소 시키는 이쁜이수술방법은 질을 구성하는 골반저근육을 분만 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질성형수술이다.

최근에는 레이저의 발달로 출혈과 신경손상을 최소화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회복기간을 최대한 앞당기는 레이저 질성형수술과 소음순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질성형은 제왕절개를 한 경우라도 자궁 골반 안쪽에서 태아를 받치고 있었기 때문에 근육이 약해질 수 밖에 없어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질축소수술이기도 하다.

질성형수술은 질의 크기를 축소해 주고, 질 내부의 늘어진 점막과 근육을 탄력 있게 해줌으로써 요실금, 질염은 물론 자궁탈출증, 방광탈출 등 각종 여성질환 예방효과가 있어 출산 후 여성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수술방법을 고려 시 유의할 점이 있다.

우선 질이완과 함께 소음순변형을 겪는 여성들이 많은 만큼 수술비용이 아닌 한 번의 마취로 질성형과 소음순성형수술이 가능한 의료시설과 전문의가 있는 여성성형병원인지 수술방법이 나에게 맞는지 수술전후 이미지, 수술후기 등을 확인해 봐야 하며 특히나 이런 여성성형은 마취가 필수이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 내 상주하는지 수술 시 함께 하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다음에 점검할 것은 병원에서 수술 후 부작용 사례가 있었는지, 의료사고 건수 여부도 확인하는 꼼꼼함도 필요하다.

물론 이쁜이수술 가격이나 소음순수술 비용도 중요하겠지만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가격보다 위에 내용들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후회 없는 결정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