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요실금 등의 문제야말로 해결해야 할 숙제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출산과 갱년기를 겪으며 질의 탄력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성교통을 겪거나 질에서 바람소리가 나는 질방귀 증상 등을 겪게 된다.

더욱이 이러한 질탄력 저하와 함께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 요실금은 여성의 자신감을 앗아가며 일생생활까지 힘들게 만들 수 있는 증상이다.

이와 관련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 대표원장)은 "이러한 질이완 현상이 지속될 경우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방치할 경우 성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질 쪽으로 빠지는 느낌(질탈출), 자궁이나 방광 등이 빠져 나오는 느낌(자궁탈출, 방광탈출), 관계 시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질에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는 것(질방귀), 요실금, 변실금, 변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신의 삶의 질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많은 중년여성들이 선택하고 있는 치료방법은 질축소수술이다. 이쁜이수술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질성형은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기존의 질축소수술방법들이 가진 장점을 취합한 ‘레이저질성형’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질성형수술법은 수술 시 출혈 및 통증이 거의 없는 것은 물론 안전한 시야확보로 질 안쪽 깊은 곳까지 촘촘하게 시술이 가능해 수술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질성형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숙련된 기술과 경험, 환자 개인에 따른 다양한 마취방법의 적용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질수축수술과 함께 15분 내외의 간단한 레이저시술로 질타이트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질레이저타이트닝 요법’이나 ‘소음순수술’에 대한 문의도 늘고 있다.

특히나 소음순은 선천적으로 큰 경우도 있고 방광염 또는 질염이나 상처 등 반복적인 자극으로 색이 변하고 비정상적으로 커질 수도 있는데 문제는 자연적인 회복이 어렵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질성형과 마찬가지로 레이저로 소음순성형을 진행할 경우 수술 후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만족스런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위생은 물론이고 미용적인 면도 동시 개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질성형이나 소음순성형 시 병원선택의 어려움은 있겠지만, 내 몸은 물론이거니와 수술대 한 번 올랐을 때 완벽하게 수술을 잘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술비용이 아닌 수술 전후 사진, 수술후기를 꼼꼼히 잘 따져보고 질성형, 소음순성형, 처녀막성형과 같이 여성성형만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곳을 선택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