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정책 '자립'에 초점 맞춰야"

<글 싣는 순서>
1. 낯선 이름 다문화장애인가정 ← 4월 17일자 기사보기
2. 차별에 신음하는 중증장애인 ← 4월 18일자 기사보기
3. 인터뷰 대전장애인연맹 회장
 

 

“장애인 정책은 기본적인 복지 지원 차원에서 ‘인권과 자립’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장애인지원 기관들도 기관의 이익이 아니라 장애인 당사자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존재의 이유를 다시금 재고하길 바랍니다.”

장애인의 날(4월 20일)에 즈음해 지난 14일 출범한 대전장애인연맹(대전DPI) 조태흥 초대회장은 앞으로 정부가 나아가야 할 장애인 복지정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장애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경험들”이라며 “장애인 내에서도 차별받는 중증장애인들에게 정부기관이나 각 장애인센터 등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정책방향이나 지원 실태 등을 점검하고 지원과 자립에 초점을 맞춘 실효성 있는 지원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DPI 출범 이전부터 그는 ‘새날장애인이룸센터’를 운영하며 중증장애인·다문화장애인가정의 인권과 자립을 위해 힘써왔다. 조 회장 역시 소아마비로 인한 중증장애를 안고 있어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분명히 알았기 때문이다. 그는 어린 시절 열병으로 인해 중증장애인이 됐고 쌍둥이 형을 잃었다. 그러면서 친부모에게 버림을 받은 후 입양된 양부모로 슬하에서 7살부터 12살까지 다락방에 갇혀 사는 고된 인생을 살았다. 때문에 집보다 특수학교에 입학해 기숙사 생활을 하는 것이 더 좋았다는 그는 혼자 힘으로 문 밖에 나오기 힘든 중증장애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점이 ‘사회경험’이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다.

대전에서 장애인 야학활동을 오랜 기간 해 온 조 회장은 절대로 중증장애인을 위해 찾아가는 교육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 중증장애인은 한 번이라도 더 사회생활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신념 때문이다.

대전DPI 초대회장이 된 지금까지 평탄하지 않은 삶을 살아오면서도 그는 남들이 밟은 길을 따라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더 도움이 필요하고 더 어려운 장애인들에 대한 고민을 했다. 조 회장은 “여러 가지 일들을 겪으며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다시 돌려줘야 할까 고민했다”며 “다문화장애인가정이나 중증장애인 자립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장애인 내에서도 소외된 이들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장애인 지원기관과 단체가 많지만 그들을 감시하고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며 “장애인들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들이 재정에 눈이 멀어 주객이 전도되는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장애인 인권과 자립이 보편화되려면 지원방법이나 정책방향부터 보완되고 바꿔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