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편견, 한계에 대한 도전

“어린 시절부터 특수교사가 꿈이었어요. 내가 경험하고 겪은 남들과 조금 다른 불편함을 통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는 20일 장애인의날을 맞아 세상의 편견으로부터 당당히 맞서고 있는 중등특수교육과 유서영(22·사진) 씨의 사연을 소개했다.

대학에 따르면 특별한 질병 없이 생후 6개월 만에 시각장애 4급 판단을 받은 유 씨는 자신의 장애가 누군가에게 행여 불편함을 주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에 누구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했다. 지난해 ‘특수교사’라는 자신의 오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중등특수교육학과에 입학한 그는 원만한 대인관계와 높은 학구열을 바탕으로 학과에서도 유쾌한 학생으로 통하고 있다.

유 씨는 “우리 학교에는 친절하고 착한 친구들이 있기에 학과 생활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었다”며 “무엇보다 대학생활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교수님께 감사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애를 갖고 있기에 겪을 수밖에 없던 어려움 역시 상존했다. 시험을 치르거나 학교 시설물 등의 이용에 있어 그가 느끼는 불편함은 적응할만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쉽게 익숙해지지 않았다.

이를 위해 중등특수교육과와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장애학생들이 어려움과 불편함으로부터 쉽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발전과 개선을 이뤄내 그들의 아쉬움을 작게나마 달래기도 했다.

지난 2012년 개소한 장애학생지원센터는 대학원생을 포함, 10명의 학생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함께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학교 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유 씨는 “센터에서는 학기 초 내가 수강하는 과목의 해당 교수님들에게 장애 학생이 도와줘야 할 부분들에 대해 상기시켜 주고 있다”며 “특히 교내 위험한 시설물이나 가로등 및 점자 보도블록 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기도 했다”고 만족을 표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를 가진 ‘우리’가 남들과 다른 ‘특수한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이는 스스로를 다르다고 단정짓는 장애학생과 더불어 그것을 인정하는 사회적 편견에 대해 유 씨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이들이 해쳐나가야 할 상황이기도 하다.

유 씨는 “우리는 신체적인 불편함이 있을 뿐이지 남들과 같이 TV도 보고 식당에 가서 맛있는 밥도 먹을 수 있는 같은 사람들이기에 다르게 생각하거나 어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특히 나와 같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 스스로도 ‘나는 다르다’ 혹은 ‘나는 할 수 없다’ 보다 내가 그 어려운 사회의 편견을 깨기 위해 하고 싶은 것을 용기있게 도전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