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0일 19대 대선 대전지역 공약을 발표하며 대전시민 표심잡기에 나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선두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양당이 앞 다퉈 대전지역 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며 중원표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번 대선을 통해 그동안 해묵은 지연현안들이 해결되는 계기가 되는 것이 아닌지 기대를 갖게 한다.

양당이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대전을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앞으로 국가의 먹거리로 4차 산업 육성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을 이와 관련한 특별시로 만들어 4차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공약대로만 된다면 과학도시임을 자처했던 대전이 실질적인 첨단과학도시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된다는 점에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미래 융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제시했다. 이는 국내 최대 과학 인프라와 기술 역량이 결집된 대전을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지역화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대전의료원 건립 등 공공의료기관 확충, 월평동 화상경마장 이전, 대전권 순환교통망구축, 옛 충남도청사 부지 활용 조기 가시화, 대전교도소 이전 등도 제시했다.

국민의당도 안 후보의 대전지역 공약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 KAIST,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최고 수준의 과학인프라와 기술 역량이 결집된 국내 최대의 과학기술도시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지정 육성하겠다는 것을 첫 번째로 내세우고 있다. 이어 옛 충남도청사를 4차 산업혁명 특별시청으로 활용하고 호남선 KTX 선로 개선과 열차 증편, 원자력 시설 안전관리 강화, 특허 허브도시로 육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양당이 제시한 이 같은 대전발전 공약이 제대로만 이뤄진다면 그동안 국비지원 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애를 태웠던 대전현안들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다. 물론 선거 때의 공약이 실질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각종 행정절차 등이 수반되기 때문에 일시에 실현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해결의 실마리는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갖게 한다.

하지만 선거에서 표만을 의식해 무리하게 공약을 남발하는 것은 아닌지 곰곰이 살펴볼 필요도 있다. 특히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충청권의 표심을 현혹하기 위해 무리한 장밋빛 공약을 내놓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증해보고 보다 확실한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이번 대선을 통해 대전의 해묵은 주요 현안이 속시원하게 해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