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위원이 지원자에게 가장 궁금한 것은 ‘당신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가?‘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이력서는 ‘나는 누구’에 해당하는 단편적이고 외형적인 부분이라면, 자기소개서는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구체적이고 내면적인 자기표현이라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또한 이력서처럼 말로 자신을 직접 전달하는 것이 아닌 문자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니만큼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개성 있고 설득력 있는 Essay가 되도록 소재 구성과 기술 요령을 터득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형식이 있는 자기소개서는 주어진 형식에 맞도록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며, 무형식인 경우 지원한 기관의 성향과 어울리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읽는 이로 하여금 면접에서 얼굴을 보고 싶게 만드는 ‘필승 작성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핵심이 실린 소재 구성하기

면접위원이 자기소개서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경험이 있으며, 어떠한 자세로 일을 할 것인가?’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핵심적인 소재로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소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많은 미사어구로 읽는 이로 하여금 지원자에 대한 애매모호한 인상을 주기보다는 경험은 6하 원칙에 따라 표현하고, 이를 통해 현재의 지원자가 갖추게 된 성격적 장점이나 적용할 수 있는 강점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기술합니다.

◆남의 다리 긁지 않기

자기소개서 작성이 낯설고 까다롭다는 선입견 때문에 제출시기가 되면 인터넷이나 기타 정보를 통해 사전 작성

법이나 예시문을 보기 마련입니다.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우리는 타인의 이야기를 자기화 시켜 카피하고자 하는 유혹에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나, 자신’에 대한 이야기여야 면접에서 확신을 가지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진실 되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개성 있고, 독특한 표현으로 유일한 자신만의 소개서를 작성한다면 면접위원도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의 목적을 상기하여 작성할 것

지원한 기관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것은 기관에 채용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제출하는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나 이념, 발전 가능성 등 지원처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야 합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드러난 본인의 경험이나, 장점, 능력 모두는 나를 자랑하기 위함이 아니라 지원하는 기관에 적합함을 알리기 위한 목적을 상기하여 작성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한 장 작성해서 여기저기 제출할 것이 아니라 제출하는 곳에 따라 다시 검토하고 작성하여 채용 기관의 성향에 맞추어서 제출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이 될 것입니다.

◆변화에 민감할 것

예전의 자기소개서는 성적, 자격증, 스펙에 중점을 두어 기술하였다면, 근래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경험적 기술이나 상황대처 능력을 보고자 하는 항목들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험 중에서 조직 적응력이나, 갈등 해결 능력, 새로운 시도로 무엇인가를 성취했던 경험 등 입사 후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유명문구보다는 겸손한 자기표현을 할 것.

자신을 사물에 비유하거나 명언, 사자성어로 표현하는 경우 본인에 대한 표현보다는 사물에 대한 설명이나 명언, 사자성어의 배경에 대한 설명을 장황하게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본인을 알리기도 짧은 공간에 설명식의 기술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거창한 비유보다는 정직하고 겸손한 자기표현을 핵심적으로 해야 합니다.

◆검토는 필수

창의적인 자기소개서는 부지런한 경험 탐색과 거듭되는 작성, 꼼꼼한 검토로 얻을 수 있는 결과라 하겠습니다. 한 번에 작성해서 단번에 제출하는 서류는 탈락 직행이라는 참담함의 화근이 될 수 있습니다.

부디, 자신에 대한 검토, 작성에 대한 검토, 형식에 대한 검토 등 검토에 검토로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면접이 꽃길이 되기 위한 씨앗이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회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열게 하는 ‘필승 작성법’에 따라 개성 넘치는 자기표현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편에는 자기소개서 빈출 요소에 따른 작성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자료제공=대전면접학원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