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봄이 성큼 다가오자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다이어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하체 군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골반불균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라면 평소 자신의 앉는 자세 습관을 체크하여 하체 비만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게 되면 다양한 자세를 통해 편한 자세를 찾기 마련인데, 그 중에서도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의자 끝에 걸 터 앉는 등의 자세는 골반불균형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골반은 우리 몸에 중요한 주춧돌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척추와 다리를 지탱해 준다. 때문에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척추 전반에 영향을 끼쳐 골반통증, 휜다리, 디스크 등의 체형불균형을 야기 시킬 뿐 아니라 혈액순환 장애, 지방과 노폐물 배출 저하 등의 내적인 문제까지도 발생 시킨다. 즉 원활하지 않은 순환으로 하체에 노폐물과 지방이 쌓여 날씬한 상체에 비해 큰 사이즈를 입어야 하는 하체비만이 유발되는 것이다.

만약, 1년 365일 다이어트를 하며 식이요법을 해도 하체비만이 지속된다면 골반 틀어짐을 의심, 체형불균형을 검사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부산 서면역에 위치한 척바로의원 김남원 원장은 “좌우균형이 틀어진 골반은 주변의 근육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매끄럽지 못한 종아리와 허벅지라인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골반과 밀접한 엉덩이 근육까지 비대하게 발달시켜 비대칭한 바디라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하체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체형교정 검사를 통해 골반불균형을 교정 치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골반불균형으로 인한 하체비만과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는 수술, 약물, 주사를 사용하지 않는 비수술교정치료 방법으로 척추나 관절의 틀어짐, 휘어짐이 발생한 부위를 치료사의 손을 사용하여 바르게 정렬시켜 주는 방법이다.

골반불균형과 함께 휜다리, 척추질환 등의 체형교정, 관절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최근 비수술교정치료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치료방법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통해서도 하체비만이나 군살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골반불균형 등의 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신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골반의 균형을 맞추고 비만과 골반통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하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