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캠프 합류 염 前 대전시장…"트램 반대 소신엔 변화 없다"

지난 1월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 중앙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 가운데 그의 행보가 평소 지론과 모순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대전시의 역점사업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에 관한 부분이다.

줄곧 민선 5기에 결정된 고가 방식(자기부상열차)을 뒤집고 트램을 도입하려는 권선택 시장을 강도 높게 비판해온 염 전 시장이 “당 차원에서 트램의 성공적 건설을 뒷받침하겠다”라고 공언해온 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운동을 전면에 나서서 한다는 것이 이율배반적이란 주장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염 전 시장은 24일 금강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트램은 대전에는 적합하지 않고 가능하지 않은 방식으로 하루 빨리 중단해 더 이상의 매몰비용을 발생시켜선 안 된다. 이것이 나의 확고한 신념으로 이에 전혀 변함이 없다”라며 트램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트램이 민주당 당론도 아니고, 대통령 후보가 개입할 사안도 아니다. 문 후보가 구체적으로 트램이 무엇인지 잘 알지도 못할 것이다. 내가 트램에 반대하는 것과 문 후보 개인적 차원에서 도우려는 것은 관계가 없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트램은 대전시와 민주당 간의 예산·정책협의회 등에서 수차례 긴밀히 논의된 지역의 중대 현안이고, 문 후보도 지난 2월 7일 대전을 방문해 “트램 건설은 권 시장의 공약사업이고, 저의 지역 공약으로 삼았다”라며 트램 건설에 대한 강력한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따라서 전임 시장이자 옛 새누리당 대전시당의 위즈덤위원회 초대 의장으로서 공개적으로 트램 방식의 문제점을 공론화해온 그가 이에 관한 최소한의 입장 정리도 없이 문 후보 캠프의 요직을 맡은 데 대해 일각에선 “앞뒤가 맞지 않는 행태다”, “대전시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트램에 단체장직을 걸 듯 사활을 거는 권 시장과 트램에 결사반대하는 염 전 시장을 대선 정국에 모두 안고 가는 이상한(?) 형국이 된 셈이다.

한편, 염 전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된 행보와 관련, “현재로썬 다음 지방선거에 나설 의사는 없다”라면서도 “정치인이라면 앞날의 일을 100%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발언, 묘한 여운을 남겼다. “정치 재개가 아니다”라고 선을 긋는 그가 만약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려 할 경우 지역 정가에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