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성 당진언론인클럽 회장

그동안 찬·반 대립으로 당진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당진에코파워 발전소 건설문제가 2010년 정부의 제5차 전력수급계획 반영을 시작으로 발전사업 허가취득 절차 등을 거쳐 지난 3일 산자부 전원개발사업추진위가 사업실시계획을 승인 가결했다.

당진에코파워 문제는 이제 산자부 장관의 승인고시 절차만을 남겨놓고 있고, 당진시는 자율유치 신청을 통해 정부지원금(특별지원금 외 가산금) 125억 원을 지원받느냐 아니면 이를 포기하느냐를 결정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당진에코파워 발전소 건설이 승인절차 이행으로 이제 기정사실로 익어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당진시민들은 또 하나의 갈등과 마주하고 있다.

산자부 장관의 고시 이전 해당 지자체장이 의회의 동의를 얻어 발전소 자율유치 신청을 하면 특별지원금 외에 정부가 해당 지자체에 지원하는 발전소 건설비용 2조 5000억 원의 0.5%에 해당하는 가산금(전력산업 기반기금) 125억 원을 김홍장 당진시장이 받지 않겠다고 거절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시장은 지난해 7월 송전선로·석탄화력 저지 범시민대책위와 함께 서울 광화문 북문광장에서 발전소 추가건설 반대 단식투쟁을 벌였던 초지(初志)를 꺾지 않겠다는 듯 일부 시민들에게 선별적으로 서한을 보내 에코파워 발전 사업이 승인되더라도 가산금을 지원받기 위한 자율유치 신청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런 김 시장의 결정에 대해 지역 원로·기관사회단체장·당진시에 자율유치 동의서를 제출했던 석문면민들은 “가산금 125억 원이 자연인 김홍장 주머니로 들어가는 돈이라면 자존심을 내세워 이를 거절한다 해도 여기에 토를 달 사람이 없겠지만, 17만 당진시민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공인으로서의 시장이 이를 독단적으로 거절 또는 포기한다는 것은 협량(狹量)에서 비롯된 오기에 다름 아닌 것 같다”고 혹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석탄화력 반대집회(5000만 원)를 비롯 북당진변환소 건축허가 반려로 인한 한전과의 소송(1억 2000만 원), 주민투표 추진 등으로 막대한 시 예산을 집행한 김홍장 시장이 당진에코파워가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출연하는 불우이웃돕기 성금 3000만 원까지 거절하는 과정을 지켜 본 지역의 한 원로는 “평소 차분한 성격의 김 시장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분히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 같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더구나 김 시장은 지난 19일 지역 원로들과의 대담에서 “당진에코파워가 승인고시 되더라도 나를 지지했던 사람들과의 신의를 저버릴 수 없어 100억 원이 아니라 200억 원이라도 가산금을 받지 않겠다”며 “그 대신 조건을 걸어 더 많은 것을 사업주에게 얻어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일부 지역민들은 김 시장이 “조건을 걸어 사업자에게 더 많은 것을 얻어 내겠다”는 것이 허가요건을 갖춘 북당진변환소 건축허가신청을 반려했다가 한전으로부터 소송을 당해 잇달아 패소한 전례를 답습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기업으로부터 돈을 거둬 곤혹을 치르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겠다는 것인지 심히 우려하고 있다.

지역 원로들은 오기를 접고 국책사업인 전력생산 사업을 자율유치 신청을 통해 수용하는 것이 지역 발전을 위한 긍정적 방향의 타협이고, 실리추구 행정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하튼 김 시장이 자존심(初志)을 지키느냐, 실리를 추구하느냐, 그 가치를 놓고 고심한 흔적은 보인다.

에코파워 발전소가 가동되면 크던 작던 환경피해는 따를 것이다. 그러나 세수증대 외에도 발전소 건설에 투입되는 돈 2조 5000억 원이 지역에 풀릴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몫도 쉽게 외면하기 힘들다.

김 시장이 균형과 조화를 시정운영의 소중한 가치로 세우면서 냉철하고 현명한 이성적 판단을 통해 후한을 남기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