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들은 국방부의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 전국 이공계 학생 전문연구요원 특별대책위원회가 25일 KAIST에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철회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 이공계 대학생들이 국방부의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를 철회하기 위해 나섰다.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이공계 석박사 인력이 연구기관에서 3년간 연구·개발 활동을 의무적으로 수행해 현역 복무를 대신하는 제도다.

전국 이공계 학생 전문연구요원 특별대책위원회는 25일 KAIST에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철회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특대위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3∼10일까지 진행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과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했다. 서명에는 5839명이 참여했으며 특대위는 서명부를 각 정당 대선 캠프의 과학특보에 전달한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해 5월 전문연구요원 제도를 2023년까지 완전 폐지할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전문연 폐지 사태에 대해 가장 큰 문제점은 정부가 이공계 학생들과의 소통이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했다. 이공계 대학생들은 그동안 폐지계획 철회를 위한 서명운동과 기자회견, 민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화를 요구했지만 국방부는 일관된 자세로 묵묵부답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연구요원제도가 폐지된다면 이공계 기피현상이 가속화되고 중소기업은 인력이 부족해져 우수인재는 해외로 유출될 것이다”라며 “다음 정부는 폐지 계획을 철회해 국가 과학기술의 미래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글·사진=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