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대 대통령선거까지 충청권 최대의 이슈였던 세종시 문제가 이번 대선에서는 후순위로 밀리는 양상이다. 대부분의 후보들의 10대 공약에서 ‘세종시’ 라는 키워드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다가 공약순위에서 밀려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이 차기 정부에서 얼마만큼의 국정운영 중심 현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강일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된 원내 5개 정당 후보들의 10대 공약을 분석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공약서에서 세종시 관련 사안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만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통해 정부 및 국회 운영의 효율성 제고’가 포함돼 있고 “개헌을 통해 청와대·국회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명시했다.

이같이 세종시 문제가 후순위로 밀리는 양상을 보이자 충청권 시민단체들이 세종시 완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충청권협의회는 26일 공동성명을 통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으로 지역 불평등을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현실적인 해법”이라면서 “대선 후보들은 차기 정부에서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대선 때까지만 해도 충청권 최대 이슈로 등장했던 세종시 문제가 후순위로 밀리고 있는 것은 지역분위기가 바뀌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세종시는 국가 주도의 계획도시로 조성되면서 이 일대 주택과 땅 등 부동산 가치는 천문학적인 수치로 증가했다. 반면 대전과 충남·북은 세종시의 성장과 달리 별다른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대전과 충남·북의 일부 주민들은 세종시로 인해 상대적인 박탈감까지 느끼는 분위기다. 세종시 조성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유입 등의 효과를 기대했지만 정작 세종시 블랙홀 현상으로 인구와 기업·기관 유출이 이어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감지한 대선 후보들이 세종시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득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세종시 문제는 차기 정부에서 완성해야 할 주요 과제이다. 지금처럼 세종시를 어정쩡한 상태로 놔둔다면 국정운영의 효율성에 문제가 많고 지방균형발전도 기약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선후보들은 당장의 표만을 의식하는 속 좁은 행동을 보일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는 차원에서 세종시 완성에 대한 약속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