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정부가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가격산정 시, 관련업체 의견이 직접 반영되게 된다.

조달청은 정부가 발주하는 공사의 공사원가계산 시 적정공사비 산정을 위해 조사·공표한 공사용 자재 1만 1000여 품목에 대해 관련업계의 의견을 반영하는 시설자재 가격검증(Feed - back) 시스템을 구축하고 14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조달청은 그동안 정부발주 공사금액에 적용되는 시설자재(총 1만 1614품목)가격을 나라장터(정부전자조달시스템)에 공개해 왔으나 원자재의 급·등락, 급격한 환율변동 및 시중가격 변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정부 발주 공사비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일부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조달청은 나라장터에 관련업체가 직접 참여하는 가격 검증(Feed-back) System을 마련, 정부 공사금액 산정에 적용되는 모든 시설자재 가격에 대해 자유로이 의견을 제시토록 했다.

또 자재가격이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경우, 가격변경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 이를 향후 정부발주 공사비 책정에 적용키로 했다.

조달청 변희석 시설사업국장은 “정부 시설공사의 공사원가 중 재료비의 공사비 비중이 높은 만큼, 공공 건설시장의 가격정보를 민간과 함께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합리적인 공사비 산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