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 사업 타당성 검증 강화
권 시장 “침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 ‘민간공원 특례사업 검증 자문단’이 지난 28일 오후 시청 5층 회의실에서 위촉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속보>=대전시가 지주 등의 찬성과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논란을 빚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타당성 검증에 나선다. 시는 검증단을 통해 논란을 종식시키고 도시공원의 난개발 문제와 미집행 공원·녹지 조성에 막대한 예산 소요분야 등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본보 4월 10일자 1면 등 보도 -대전시 민간공원 특례개발 사업 '첩첩산중'>

시는 지난 28일 오후 시청 5층 회의실에서 ‘민간공원 특례사업 검증 자문단’ 위촉식 및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민간공원 조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에 돌입했다.

검증 자문단은 교수, 회계사, 변호사, 시민단체, 전문가, 시의원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사업부지의 여건 ▲기반시설계획 ▲사업비 산정의 적정성 ▲수익성 검토 ▲자금조달 계획의 적정성 등 민간공원 특례사업 전반에 대한 검증 자문을 하게 된다.

이날 회의는 위원 위촉장 수여에 이어 자문위원장 선출, 민간공원 제안지 5곳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자문단은 앞으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2020년 7월까지 집행되지 않아 일몰제로 자동 실효될 경우에 예상되는 도시공원 난개발 문제와 장기 미집행 공원을 모두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예정이다. 특히 조성사업자의 제안서가 접수돼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서구 월평(갈마·정림), 매봉공원 등에 대한 환경단체와 일부 주민들의 환경파괴 및 교통혼잡 주장 등 조성계획과 사업성 전반에 대해 검증한다.

권선택 시장은 “민간공원 검증 자문단이 내실 있게 운영돼 일부 민간재원을 활용한 공원조성으로 시 재정부담은 줄이면서 해제 위기의 도시공원 문제를 해결하고 침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검증 자문단’은 임병호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원, 대전곤충생태관 강희영 박사, 김동일 한국조경기술연구소장, 서정희 건축사, 이상희 대전조경협회 고문, 성완석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지회 사무처장, 박희진 시의원, 대전시 이동한 환경녹지국장, 이범주 공원녹지과장, 임진찬 교통정책과장, 손욱원 도시계획과장, 정범희 주택정책과장, 이진석 도시경관과장 등으로 구성됐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