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키우겠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과 맞물려 ‘과학의 도시’ 대전이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발돋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공약발표회와 유세를 통해 수 차례 ‘대전을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주요공약 중 하나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겠다고 줄곧 주장해왔다. 이를 위해 올해 중 관련 법령을 정비해 내년에 위원회를 출범시킬 방침이다. 또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3D 프린팅, 빅데이터, 산업로봇 등 핵심기술 분야를 적극 지원하며 스마트 코리아 구현을 위한 민·관 협업체계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출연연과 벤처기업이 모인 과학기술도시의 장점을 살려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를 구축한다.

연구현장의 중심에 있는 사람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 정책을 강조해 온 만큼 연구성과주의(PBS) 문제점을 개선하고 기초연구비와 자유공모 연구비를 2배까지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학생연구원 근로계약 의무화, 전문연구요원 제도 유지, 신진연구자 지원 강화 등 사람에 대해 집중투자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덕특구의 한 관계자는 “과학의 도시라 불리는 대전이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과학정책에 대한 공약은 꼭 이행했으면 좋겠다”며 “출연연은 정권에 따라 과학기술부에 있다가 지식경제부로 있다가 다시 미래창조과학부로 옮겨왔다. 정권 때마다 개편되는 조직 개편은 삼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명호 공공연구노동조합 과학기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선출된 대통령은 R&D 예산 관련해서 연구현장이 어떻게 관료로부터 독립적으로 운영될 것이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이외에도 연구 현장에 있는 대학원생, 조교, 강사 등 30만 명에 대한 노동 삼권이 보장되고 있지 않고 있는데 이들을 위한 동일한 노동과 임금을 보장해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