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장년층 이상으로 돌입 하면서 왕성하던 성호르몬 분비가 저하되고 이로 인한 남성 비뇨기계통 질환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대표적인 남성 질환으로는 발기부전, 조루 등이 있는데 해당 질환으로 정상적인 성생활 영위가 어려워지면서 정서적인 위축과 스트레스를 겪는 중년층이 늘고 있다.

그중 에서도 발기부전은 전 세계 남성이 고민하는 문제로 중년 남성 사이에서 성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질환은 만족스러운 결혼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되는 만큼 이런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성행위 횟수 중에 50% 이상을 차지한다면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프라우드비뇨기과의 이지용 원장에 따르면 발기부전은 심인성과 기질적 원인으로으로 나뉘는데 심인성은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거나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다.

기질적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성인질환이나 갑상선 이상, 남성호르몬 저하, 음경해면체 혈류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의 문제 등이 원인이다.

만약 초기 증상이라면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먼저 경구용 약물치료는 소위 말하는 정력제를 포함한 알약을 의미하며 효과와 효능이 환자마다 다른데다가 만약 다른 질환을 보유하고 있다면 복용하는 데에 제한이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과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서 처방 받아야 한다.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은 갱년기 테스토스테론의 저하로 발기가 안 될 경우 저하된 남성호르몬을 다시 보충하는 방식으로 치료할 수 있다. 자가주사요법인 트리믹스는 볼펜 모양의 주사기로 음경 해면체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1시간 이상 발기가 되기 때문에 조루 치료도 가능한 방법이다.

만약 약물치료로도 치료가 안 되거나 증상이 심해서 발기 불능이 되었을 경우 수술 치료를 통해 증상이 개선 될 수 있다. 수술치료는 발기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반영구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 시 삽입하는 보형물은 팽창형과 굴곡형으로 나뉜다. 먼저 팽창형은 3개의 튜브와 튜브를 부풀리기 위한 펌프로 구성되어 있어 성관계 시 펌프를 누르면 튜브가 부풀어 오르게끔 하는 방식이다.

또 굴곡형은 손으로 구부렸다 펴는 방식으로 막대형 보형물로 평소에는 구부려 놓았다가 성관계 시 펴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팽창형보다 수술이 간단하고 비용도 합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위의 두 가지 방식은 담당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프라우드비뇨기과의 이지용 원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상담과 정밀검진을 통해서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고 당사자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진모 원장은 “만약 초기증상이라면 약물을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지만 약물로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보형물 삽입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수술 결과를 통해 만족하는 환자들이 많아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예방법은 과한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체중조절을 병행하는 게 도움이 되고,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지방 섭취와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