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되고 국무총리 지명자와 청와대 비서실장 등 인사를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보수우파들의 반감이 심해지고 있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등의 극단적인 말까지 나돌고 있다고 하니 실로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실제 선거가 끝나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상에는 새 정부를 겨냥해 “친북좌파정권이 등장하다니 울화통이 터진다”부터 “남조선인민공화국이 됐다”, “주사파 내각이 구성됐다. 북조선이 참 좋아할 것”이라는 내용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고 한다. 더 나아가 “나는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등 현실을 부정하고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막말까지 넘쳐나고 있다.

이른바 보수우파들의 반감이 도를 넘어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정도까지 치닫고 있는 느낌이다. 그동안 탄핵정국에서 나타났던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세력 간의 극단적인 좌우 이념 대립이 선거 이후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일성으로 ‘국민 대통합’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현실은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사실 선거 과정에서도 이런 우려는 이미 예견됐다고 볼 수 있다. 이른바 문 후보에 대한 거부감이 보수층 사이에 적지 않았다. 일부 극단적인 보수층들은 거부감을 넘어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의 근간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불안감까지 퍼져있었다. 이 때문에 반문재인 세력의 연대설이 끊임없이 나돌기도 했다. 그렇지만 보수 후보 간 단일화는 성사되지 않았고 정권교체가 이뤄졌다. 이에 보수층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선거를 통해 지도자를 뽑는 국가의 유권자들은 자신이 지지하지 않는 후보가 당선이 되면 허탈감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병리학적으로 선거후유증으로 인한 우울증, 박탈감, 분노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도 하다. 선거에 몰입했던 국민일수록 이런 현상은 심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 정도가 반감을 넘어 선거불복으로까지 표출된다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 과거 군사독재정권 타파를 외치며 온 국민이 그토록 원했던 대통령 직선제에 의한 결과가 아닌가. 이를 부인하면 민주시민의 자격이 없다.

이제는 선거 결과에 승복하고 국민이 선택한 새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나로 뭉쳐야 한다. 새 정부도 반감을 갖고 있는 국민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이념적 대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포용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이제는 승자와 패자, 좌파와 우파가 극단적인 대립이 아닌 정책경쟁을 통해 다음 선거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