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적 관점에서 계룡산은 개성의 송악산과 한양의 북한산과 함께 국가를 이끌어 갈 3대 명산에 속한다. 송악산과 북한산은 산세가 위에서 아래로 권력이 내려오는 형세로 왕조의 시대 및 현재의 제왕적 대통령의 시기에 적합한 장소다. 이에 반해 계룡산의 지세는 권력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와 백성이 주인인 형세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고려 왕조의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주창한 이성계는 국호를 정하기도 전에 새로운 도읍의 터를 물색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새롭게 시작하기 위함이었다. 당시 최고의 풍수사인 권중화가 명을 받고 전국을 살핀 결과 계룡산 아래 신도안을 지목했고 가까운 충남 금산의 만인산에 이성계의 태실도 안장할 것을 건의했다. 이 태조는 흔쾌이 승낙하고 주요 관료들과 함께 계룡산을 몇 차례 현지답사를 했다. 함께 온 왕사인 무학대사와 정도전 등이 개성의 송악산보다 훌륭하다고 해 즉시 왕궁 조성에 박차를 가했다. 만인산 아래 이 태조의 태실도 안장했다. 왕궁터를 조성하기 위해 대궐과 종로터의 기초인 주춧돌 준비와 수로 작업을 시작, 두계천을 확장하고 제방을 쌓는 등 도읍을 옮기기 위한 공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의 시작은 순탄하지 않았다.

수도 이전에 대한 정치적 관점에서 첨예한 대립 관계로 크게 세 가지 방향이 나타나게 된다. 이 태조를 중심으로 새로운 수도인 계룡산 아래 신도안을 지지하는 세력과 차후 태종이 되는 이방원을 중심으로 하륜 등은 고려의 남경(현재의 광역시)인 북한산 아래 한양을 지지했다. 그 밖에 기존의 기득권 세력은 송악산 아래인 개경이 쇠하기는 했지만 재생해 다시 사용하기를 원했다. 결국 하륜의 상소로 신도안의 지세가 풍수에 맞지 않다는 내용이 받아들어져 신도안 도읍 공사는 중단됐다. 또 설화에 의하면 계룡산의 신령이 신도안은 이(李)씨의 터가 아니라 정(鄭)씨의 터로서 800년의 도읍이 될 것임을 암시, 신도안의 새로운 도읍은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한다.

그로부터 600년이 지난 지금과 그때의 상황이 똑같게 전개됨은 무슨 의미일까? 나라의 주인인 주체가 바뀌고 시대적 상황이 변화되었음에도 기존의 기득권 세력에 의한 새 시대의 개막은 늘 방해가 되고 있다. 왕조의 시대가 아니라 백성이 주인, 국민이 주인인 시대의 수도가 계룡산인 충청으로 옮겨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저버리고 북한산 아래인 서울 수도권을 사수하려는 관점과 통일 후 다시 개성으로 수도 이전을 갈망하는 세 가지 관점에 대한 논쟁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하지만 어느 곳이든지 다가올 새로운 시대는 국민이 주인인 그런 세상이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