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장훈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 추모 시민문화제 무대에서 욕설을 내뱉아 파문이 확산되자 공식 사과했다.

김장훈은 2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공연무대에서 제가 했던 행동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제가 잘못했습니다"라며 "좋은 마음으로 오셨던 노무현 대통령을 사랑하시는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김장훈은 이어 "저 또한 그런 마음으로 추모무대에 올랐는데 저도 전혀 예기치못한 불상사가 생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자리에서 그런 저의 언행은 매우 부적절했다"면서 "도착해서 경찰들과 마찰이 있었고 저는 그 상황이 부당하다고 생각했기에 거칠게 싸웠다"라 설명했다.

김장훈은 "집에 오면서 마음은 무거웠지만 제가 그릇된 행동을 했다고는 생각지를 못했다"라며 "그런데 기사가 났다고 하여 기사를 보고 가만히 되돌이켜보니 그 자리에 계셨던 분들은 매우 황당하고 화가 나셨을듯 하다"고 말했다.

김장훈은 특히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구구절절히 사과드리고 변명을 하는게 비겁하고 치사스럽다는 생각이 들어 변명을 잘 하지 않았는데 오늘은 전후사정과 제 마음을 진솔하고 자세히 설명을 드리고 싶다"라며 경찰과 왜 시비가 붙었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김장훈은 "제가 노무현대통령과 대통령추모식을 조금이라도 가벼이 여겨 그런 행동을 한건 절대 아니라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어서"라며 "노무현대통령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 사죄 드린다"고 전했다.

김장훈은 전날인 20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시민문화제 무대에 올라 마이크를 잡자마자 이날 경찰과 주차문제로 시비가 붙었던 일을 소개하며 비속어를 섞은 욕설을 내뱉었다.

김장훈은 노 전 대통령 서거일 8주기를 맞아 2이날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사람이 사는 세상이 돌아와!' 문화제에 초청가수로 참석해 크라잉넛, 조PD, 조관우, 장필순 등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김장훈은 무대에 올라 "제가 지금 얼굴이 맛이 갔죠. 밑에서 한 따까리 했다. 경찰이랑"이라고 경찰과 주차 문제로 시비가 붙은 일을 알렸다.

김장훈은 "시시비비가 있겠으나 제 입장에서는 좀 부당하다고 생각해서 'XX'라고 했다"며 "경찰은 공인이 욕을 하느냐고 하더라"고 말했다.

김장훈은 "욕을 한 것에 대해 잘못한 것을 모르겠다. 이 상황에서는 노래를 못한다"라면서 "아 XX 진짜, 좋은 날인데 왜 그러지. 가장 한 맺힌 노래가 나올 것 같다"라면서 '사노라면'을 불렀다.

김장훈은 이어 "노무현 대통령께 죄송하다. 좋은 날인데 깽판을 쳐서..."라면서 "노무현 정신은 그냥 인간다움이라고 생각한다.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그렸던 것 같다"고 노 전 대통령을 회상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