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 원인…지자체-건설사간 논의 필요

주택 미분양 물량이 경기와 경남에 이어 많은 충남지역에서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서민의 ‘내 집 마련’은 점점 더 힘들어지고 건설사 역시 분양 실패를 겪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 1월 충남지역 아파트의 ㎡당 평균 분양가는 223만 5000원이다. 2월 들어선 223만 6000원으로, 3월엔 223만 7000원으로 소폭 올랐다. 지난달엔 222만 1000원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지난달 충남에서 분양한 아파트가 없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평균 분양가는 오르지만 미분양 물량은 여전히 적체돼 있다는 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충남의 주택 미분양 물량은 9094세대, 8970세대, 8785세대나 된다. 갈수록 줄어들고는 있지만 그 폭이 크지 않고 지난 3월 기준 여전히 전국에서 경기(1만 4465세대)와 경남(1만 712세대) 다음으로 많다. 충남은 HUG가 지정하는 미분양관리지역도 천안, 아산, 서산, 예산 등 네 곳이나 되는데 이는 경북(경주, 포항, 김천, 구미)과 함께 가장 많다.

이처럼 충남에 주택 미분양 물량이 많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미분양관리지역을 가졌음에도 ㎡당 평균 분양가가 쉽게 떨어지지 않은 건 지난해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민간부문)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주택의 분양가를 산정할 때 활용되는 기본형건축비가 오른 점도 한몫하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합판마루, 레미콘, 거푸집 등 주요 원자재와 투입가중치가 높은 노무비 상승을 이유로 기본형건축비를 지난해 9월 대비 2.39% 상향조정했다. 최근엔 대전은 물론 충남 천안과 아산에 재건축 아파트 사업이 본격화될 예정인데 재건축 아파트는 기존 건축물 철거와 이주에 따른 비용, 개발비가 분양가에 포함돼 있어 일반 택지 분양보다 가격이 높아지게 된다.

결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오르면 ‘내 집 마련’이 점차 힘들어지고 건설사 입장에선 분양 실패가 반복될 수 있다. 분양가 결정에 앞서 적체된 미분양 물량 해소와 서민의 내 집 마련이 어렵지 않도록 지자체와 건설사 간 논의가 필요하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미분양이 많은 충남에서 가격이 저렴한 아파트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미분양 아파트를 소개해 주면 가격 하락을 이유로 꺼리는 문의자들이 많다”며 “결국 미분양이 적체되고 건설사는 미분양으로 줄어든 수익을 만회하기 위해 분양가를 올리는 악순환이 반복될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