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정치적 시빗거리 만드나" 비난…전·현 정권 간 공방 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4대강 사업 정책감사 등을 지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에 대해 "정부는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전(前前) 정부의 정책사업을 또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이명박 정부에서 강력 추진했던 ‘4대강 사업’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서 부당한 행위가 없었는지 감사에 착수할 것을 지시하자, 당시 집권여당이던 자유한국당과 이 전 대통령 측이 발끈하고 나섰다. 전·현 정권 간의 신경전이 시작된 모양새다.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은 이날 휴가 중인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이라며 “4대강 사업은 정상적인 정부 행정이라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성급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부 내 균형과 견제가 무너졌고 비정상적인 정책결정 및 집행이 ‘추진력’이라는 이름으로 용인됐다”라며 감사 착수 배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권을 겨냥한 ‘표적감사’ 의혹에 대해선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김 수석은 “‘전 정부 색깔 지우기’라는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생각은 전혀 반영돼 있지 않다”라며 “졸속으로 대규모 국책사업을 진행한 과정을 확인해 보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수석은 그러면서도 “감사과정에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하는 방식으로 후속처리 할 것”이라며 법적 징계에 관해 부정하지는 않았다.

이에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4대강 재조사는 4~5년간 국정감사에서 다뤄졌던 문제”라며 “모든 걸 뒤집어엎듯이 이렇게 하는 모습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 측도 입장자료를 내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세 번에 걸친 감사원 감사 끝에 결론이 내려진 사안”이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 정부의 정책사업을 또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기보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후속사업을 완결하고 확보한 물을 잘 관리해 당면한 가뭄을 극복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