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해소 안되고 공급 이어져
이달도 관리지역 해제 어려울 듯

오는 7월 미분양관리지역 해제가 예정된 충남 천안과 아산이 이번에도 미분양관리지역 꼬리표를 떼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계속해서 지정 해제가 연기되는 상황인 데다 미분양 감소폭이 워낙 작고 분양 물량이 하반기에도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천안과 아산은 지난 2월과 지난해 10월부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각각 지정됐다. 아산은 벌써 8개월째다. 미분양관리지역 선정 기준은 미분양 주택 수가 500세대 이상인 시·군 중 최근 석 달간 전월보다 미분양주택 수가 50% 이상 증가한 달이 있거나 당월 미분양주택 수가 1년간 월평균 미분양세대 수의 두 배 이상인 지역이다.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에서 주택사업을 하려는 사업자는 부지매입 전 주택도시보증공사에 예비심사를 신청한 뒤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당초 천안은 미분양관리지역 해제 예정이 지난달이었지만 세 차례나 연기됐다. 아산 역시 미분양관리지역 해제가 지난 1월 예정됐지만 수차례 연기되면서 다음 지정 심사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이달 말 발표될 9차 미분양관리지역 공고에서 천안과 아산은 또 지정 해제가 연기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천안과 아산은 올 들어 미분양 주택 물량이 감소 중이긴 하지만 그 폭이 제한적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천안은 미분양 주택 물량이 지난 1월 2700세대, 2월 2567세대, 3월 2477세대로 나타났고 아산은 같은 기간 1363세대, 1308세대, 1249세대로 조사됐다.

미분양 주택 물량이 크게 줄지 않자 자연스럽게 충남에서 주택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는 중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충남의 아파트 매매가 하락률은 전월 대비 -0.09%인데 천안(서북구)은 -0.1%, 아산은 -0.13%를 보였다. 전세가 역시 천안(서북구)은 -0.06%, 아산은 무려 -0.27%를 기록했다.

미분양관리지역 해제가 연기되고 아파트의 매매가와 전세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건 분양 혹은 입주 물량 등 공급이 계속해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분양 물량의 경우 대선의 영향으로 제한적이었지만 하반기부턴 분양이 쏟아질 예정이다. 천안의 경우 올해 분양 계획을 잡은 물량이 4000세대를 넘고 아산은 5000세대를 넘는다. 대통령 탄핵과 대선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은 입주 물량은 올 상반기 천안과 아산에서 6580세대나 됐다.

이처럼 미분양 주택 물량 해소는 쉽지 않고 분양과 입주 물량이 이어져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하락하면서 천안과 아산은 오는 7월까지 미분양관리지역 해제가 어렵단 분석이 나온다. 계속해서 미분양관리지역 해제가 연기된다면 천안과 아산의 미분양 물량은 더욱 해소하기 힘들어질 수 있다.

충남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천안과 아산에 미분양 주택 물량이 적지 않고 분양과 입주 물량은 올해 상당하다. 미분양 물량을 전량 털어내려면 2~3년은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