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소통-공감 Day개최, 미세먼지 저감노력 지역사회와 공유

한국서부발전(대표 정하황, 이하 서부발전)은 25일 지자체, 지역주민, 환경단체,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태안화력 발전소 환경설비 개선 공사현장을 공개하고 미세먼지 저감노력과 성과를 공유하는 국민 소통-공감 Day를 개최했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도입, 적용하는 사이클론 방식의 탈황·집진 신기술의 핵심원리는 탈황설비 내부에 난류기, 3단 스프레이 노즐, 사이클론 집진기를 설치해 혼합과 확산, 원심력 등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용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태안 1호기의 황산화물(SOx)은 20ppm 이하, 먼지는 5mg/㎥이하로 처리되고, 이는 현재 가장 엄격한 배출기준을 적용받고 있는 수도권 석탄화력 배출기준보다 낮은 수준이다.

서부발전은 이 기술의 성능검증을 거쳐 오는 2020년까지 전 호기로 확대 설치해 황산화물, 먼지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을 ‘15년 대비 약 50% 이상 감축할 계획이다.

앞서 서부발전은 작년 6월부터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TF 팀을 구성, 수개월에 걸쳐 국내외에서 상용화된 환경신기술 사례를 조사한바 있다. 또 기술에 대한 환경성, 기술성, 경제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적으로 싸이클론 방식의 탈황·집진기술을 채택했다.

서부발전 김동섭 기술본부장은 “국내 환경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IGCC 발전소 등 청정석탄발전기술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신기술 도입과는 별도로 2016년부터 친환경 관점의 설비운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 그동안의 설비 운영방법을 전면적으로 개선해 운영하고 있다.

태안=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