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 설치로 적극 대응…29일 발굴 과제보고회

대전시가 비정규직 제로화에 이어 정부의 일자리 정책 동조화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 1호 업무지시가 일지리위원회 설치였던 만큼 이에 발맞춰 시정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신설 안을 통과시켰다. 정부 일자리 위원회는 산하에 정책기획단, 일자리창출단, 고용혁신단, 대외협력단 등 4개국 18개 과로 설치된다.

기획재정부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8개 부처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중소기업청장,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시도 이에 발맞춰 대전지역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 관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자리위원회 뿐만 아니라 일자리책임관을 지정해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대응하고 일자리 과제 발굴 및 사업화와 일자리 상황판 설치 관리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이에 시는 오는 29일 시청 실국과 공사·공단이 참석하는 일자리 발굴 과제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아직까지 정부 지침이 없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는 못했지만 일자리 발굴 과제보고회를 시작으로 정부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면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내비췄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부의 지침이 내려오지 않은 상태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것은 아니지만 오는 29일 개최될 일자리 발굴 과제보고회를 시작으로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시가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일자리책임관 지정과 일자리위원회 설치 등 정부와 함께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정책에 발맞춰 속도감 있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일자리 책임관은 각 부처 추진사업 중 일자리창출 효과가 큰 사업을 집중 발굴하겠다는 취지로 추진된 제도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지난 1월 중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처음 발표한 이후 시작됐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