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임새가 불분명한 대학 입학금이 폐지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해묵은 논란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돈을 내야 하는 입장에서나 용처 불분명을 주장해온 입장에서는 기대해봄직한 일이지만 대학들은 답답한 속내를 토로한다.

대학 입학금은 천차만별이다. 더욱이 어디다 쓰는 돈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상태다. 오랜 기간 뜨거운 감자 노릇을 톡톡해 해 왔지만 갈무지되지 못한 채 현재에 이르고 있다. 문 대통령의 행보라면 폐지 쪽으로 기우는 모양새다.

25일 대학정보 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대전지역 4년제 대학의 입학금은 한밭대 2만 3000원, 충남대 18만 1000원으로 저렴하고 을지대가 78만 9000원으로 가장 비싸다.

대전대 77만 원, 목원대 75만 8000원, 한남대 71만 9000원, 배재대 70만 원 선으로 국립대와 사립대 간 최대 30배 이상의 차이가 난다.

대학입학금은 수업료와 학생회비를 납부할 때 내는 것으로 대학 자율에 맡겨져 있어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대학이 정하는 대로 내야 하는 실정이다. 게다가 입학금의 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고 책정기준도 없는 데다 지출 내역을 따로 관리할 의무가 없는 상태다. 대학 간 편차를 부르는 이유다.

입학금을 내야 하는 쪽에서는 폐지를 환영하는 게 당연한 일. 그러나 폐지론이 불거지면서 지역 대학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재정 수입이 감소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등록금 인상에 제동이 걸려 동결 혹은 인하 조치를 해온터라 입학금까지 폐지될 경우 타격이 심할 수밖에 없다.

한 지역대학 관계자는 “마땅한 재정 지원 없이 입학금을 폐지한다면 대학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천차만별인 대학 입학금 책정 기준을 정하든지 입학금 폐지가 아닌 인하 방안 등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등록금을 인상하면 불이익을 받고, 대학재정지원사업에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정원은 줄여야 하고 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라고 불만을 토로한 뒤 “새 정부가 입학금을 폐지한다면 그에 따른 재정을 지원해주거나 정원을 줄이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