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강릉·삼척·상주 산불 재난의 수습·복구를 위한 중앙산불사고수습본부 운영을 종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산림청은 대형산불로 확산됨에 따라 산불재난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중앙산불사고수습본부를 6일부터 가동해 산불 진화를 완료하고 강원도, 경북도, 강릉, 삼척, 상주 등의 지자체와 합동조사단을 운영해 산림 피해규모를 확정했다.

정부는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10일 범정부지원대책 회의를 통해 소관부처별 지원 대책을 1차로 마련했으며 중앙산불사고수습본부 합동조사 시 각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긴급생계비 지원(월 42만 8000원, 최대6개월), 임대주택 지원(최대 101호), 건강보험료 30% 경감, 체납시 6개월 연체금 면제, 농축산 경영자금 상환연기(1~2년) 등 소관부처별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산림분야 복구 대책으로 응급복구를 위해 17억 4900만 원을 투입하여 올해 말까지 산지사방 10.72㏊, 사방댐 2곳, 계류보전 0.7㎞를 추진하고 항구복구를 위한 정밀 조사 후 복구계획을 수립해 오는 2020년까지 사방사업과 939㏊의 경관·복구조림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림청 직원들은 자발적 참여로 모아진 성금 2319만 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박도환 산불방지과장은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하루 빨리 다시 일어설 수 있길 바란다”며 “산림청은 대형산불이 발생되지 않도록 대응 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신속한 산불 피해지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