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라디오에서 '세대공감'을 이야기 하면서 리메이크된 노래를 소개하는 코너를 들었다.

너의 의미(김창완/ 아이유 김창완), All for you(쿨/ 서인국 정은지), 이별공식(REF/ 빅스 VIXX), 본능적으로(윤종신/강승윤) 등등이 소개됐다. 그 코너의 시작곡은 1993년에 발표된 노래를 올 2월에 NCT DREAM이 리메이크한 노래였다. 

 

 

캡처 이미지 하나를 먼저 보자.
응답하라 1994 0회에 나오는 장면.
그 시절 우리 몸의 일부였던 카세트플레이어. 
그 옆에 카세트테이프 하나가 세워져 있다.

 

#1. 이승환 3집 My Story, 1993

2개의 앨범만으로 이미 발라드 지존으로 자리잡은 이승환이 세 번째 발표한 정규앨범. 내게, 화려하지 않은 고백, 사랑에 관한 충고, 너의 기억 등 여러 곡이 인기가 높았다.

팬들은 '버릴 게 하나도 없는 앨범'이라 흔히 말했다. 이러한 애정은 이승환 자체에 대한 애정일 수도 있지만 이 앨범을 구성한 곡들을 만든 이들을 보면 더욱 이해가 간다.

우선 절친 오태호와 김광진(더클래식)과 015B 정석원이 참여했고 편곡 라인에선 김현철, 조규만, 박용준, 손진태 등이 참여했다.

화려하지 않은 고백(오태호), 내게(김광진), 사랑에 관한 충고(정석원)는 발라드팬들의 마음을 적셨고, Radio Heaven(김광진)은 '컬러TV와 비디오에 시선 모아져가도 변함없는 내 친구' 라디오에 대한 추억과 사랑을 노래했다.

Radio Heaven이 8번 트랙인데 그 노래와 절묘하게 이어지는 7번 트랙 노래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2. 야발라바히기야모하이마모하이루라

작사/작곡 김광진, 편곡 김현철, 노래 이승환 '덩크슛'
이 노래는 꿈과 희망과 소원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한 번 더 될 때까지, 야발라바히기야모하이마모하이루라.'

안 될거라 생각하면 평생 영원히 하지 못하고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생각하고 노력한다면 결국 이뤄낼 것이란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지난해 가을과 겨울 광화문촛불문화제에서 이 노래가 불려지기도 했었다. 
2012년엔 불후의 명곡에서 울랄라세션이 '전설 이승환' 편에서 부르기도 했었다.

 

 

#3. 내 어머니

이승환 3집의 마지막 트랙은 ‘내 어머니’다. 앨범 준비 중에 모친상을 당한 이승환이 추가녹음한 사모곡이다.앨범 뒷면엔 돌아가신 어머니를 향해 메시지를 띄운다. 

'나를 가장 이해하셨고, 나의 음악을 가장 아끼셨던 내 사랑하는 어머니께 이 음반을 바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