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협의회 9개 사업 대응방안 논의

대전시가 4대 분야, 9개 대통령 공약과제 실행을 위해 지역 역량을 하나로 모아 적극적인 행동에 나선다.

시는 29일 대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시 공약 중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 대응에 나서기 위해 ‘대전시 대통령 공약 실행 협의회’를 개최했다.

권선택 시장를 비롯한 지역 주요 단체 및 협회 등의 참석자들은 문 대통령이 시민들에게 약속한 9개 사업을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시켜 조기에 추진되도록 지역 역량과 지혜를 모아 함께 공동 대응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종일관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는 시 핵심 공약인‘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비롯‘대전 의료원 설립’등에 대해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추진 및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에 대해 참석자들은 시민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이 모호한만큼 브랜드화를 위해 스마트월드 등 실증화 단지 조성에 힘써 지지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중지를 모았다.

안기돈 충남대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테스트베드(시험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시민들과 공감이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시민들에게 구체적인 5년 후 개선점, 10년 후 계획 등에 대한 개념들에 대한 설명이 이뤄져야 지지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국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대전의료원, 중부권원자력의학원 설립에 따른 공공의료 복지 확충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안순기 충남대병원 교수는 “시민들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인해 공공의료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공공의료 서비스는 앞으로도 매우 중요한 이슈로 조속한 시일 내 공공의료 지원단을 꾸려 모든 공약이 실천될 수 있도록 긴 호흡으로 가야한다”고 훈수했다.

권 시장은 “시가 선도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주도권을 선점하고 대덕특구라는 인프라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의 중심 도시, 허브 도시로 나갈 수 있도록 4차 산업 실행위원회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번 정부는 인수위 대신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운영돼 국정운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에 발맞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한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약으로 반영된 시 공약과제는 9건으로 과학·경제 분야 1건(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복지·의료 분야 3건(대전의료원 설립, 국립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부권원자력의학원 설립), 도시재생·교통 분야 3건(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2호선 트램 조기 착공 지원), 지역현안 분야 2건(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도시 외곽 이전)이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