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여성은 임신과 출산, 노화를 겪으면서 늘어진 뱃살처럼 늘어진 질을 경험해야 할까? 그것은 출산한 여성이라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임신을 하면서 커진 자궁을 골반에서 무리 없이 받아들이기 위해 발생하는 신체의 변화, 분만을 돕기 위해 임신 5개월부터 왕성하게 분비되는 릴렉신(relaxin)호르몬의 작용 등으로 인해 골반 주위뿐 아니라 근육과 인대가 이완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자궁이 수축되는 등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이는 여성 스스로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임신 전의 탄력적인 질 구조를 완벽히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질축소수술(이쁜이수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다.

여러 가지 질축소술 가운데 최근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시술은 이쁜이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레이저 질성형수술’이다. 질수축성형수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손상된 골반근육을 찾아서 출산 전에 있던 위치로 되돌려 놓고 느슨해진 근육을 조여주게 된다. 회음부도 처녀 때 상태로 성형해 주므로골반장기탈출증 및 요실금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특히 요통이나 골반통에도 효과가 있다.

레이저 시술로 출혈 및 통증이 적어 부작용의 우려도 적으며 회복기간 등 시술에 투자해야 할 시간이 매우 짧다는 점에서 중년여성뿐 아니라 출산 후 젊은 여성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전국 일원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레이저를 이용한 질수술의 경우 수술비용보다는 풍부한 수술 경험이 산부인과 전문의와 병원 내 마취과 전문의가 항상 상주하는지, 수술 후 의료사고는 없는지와 수술전후 사진을 꼭 확인해야 한다.

이형근 의학박사 (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 본점)은 “질수축수술 부작용을 없애려면 환자마다 다른 근육과 점막상태, 질의 전체적인 모양과 탄력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재수술이 필요 없는 만족스러운 여성성형 수술 결과를 이끌어내려면 단순히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병원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질성형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마취가 부담이 된다면 10-15분 내외의 간단한 레이저 시술로 질타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는 질 레이저 타이트닝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술 없이 질 벽을 좁혀주는 질레이저타이트닝은 질 점막에 360도 골고루 레이저를 조사해 조직 수축과 새로운 콜라겐의 합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보다 쉽게 만족할 만한 효과를 느낄 수 있어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나 바쁜 직장 여성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레이저 질성형수술은 기존 이쁜이수술방법의 단점을 크게 보완해 통증, 재수술필요성, 회복기간 등을 개선했으며 혹시 영상진단 시 소음순변형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면 소음순수술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리즈레이저센터는 개원 이래 간단한 레이저시술부터 질성형, 소음순성형, 처녀막복원술 등 각종 여성성형을 진행하면서 단 한 건의 부작용 및 의료사고 건수가 발생하지 않을 만큼 수술시 안정성을 최우선을 하는 여성성형전문병원으로 유명하며, 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 본점으로 확장이전에 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