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광역쓰레기 소각장(이하 소각장) 양대동 설치는 좀 더 지켜보고 반대해도 늦지 않는다.

시가 마스터플랜을 완성해서 내년 연말 쯤 소각장 설치공사를 착공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시는 여기에 휴게시설과 관광시설(전망대) 등 각종 편의시설과 투자규모 등을 담을 계획이다.

또 시는 환경영향평가서가 나오는 대로 전체적인 사업계획 초안을 만들어 공개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할 방침임도 밝히고 있다.

특히 일반시민들은 사업장 주변지역 주민 지원계획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벌써부터 궁금하다고 입을 모은다.

# 입지선정위(委)는 지난달 12일 서산시 양대동(827, 828번지, 3만 9748㎡) 일원을 최종 소각장 입지로 선정했다. 지난 2013년 입지선정을 시작한지 5년만이다.

시는 이 사업을 민자 투자방식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소각장의 순수 플랜트 공사비는 국비 등 약 700억여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그러나 주민 편의시설 등 부대시설이 전체사업계획에 반영되면 사업예산 총액은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 양대동 소각장 설치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투위) 측 주민들은 현재 95m로 계획된 굴뚝의 높이를 150m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국 450여 곳 소각장 중에 굴뚝의 높이를 150m 정도로 높이 세운 곳은 7개소 정도다.

이곳은 산악지대나 아파트 밀집지역 등 굴뚝이 주변의 지형지물보다 높아야 되는 이유가 있다.

다른 곳은 평균 95m 정도 높이의 굴뚝을 세우고 있으며, 아산시 자원처리시설의 경우 굴뚝의 높이는 150m다.

반면 서산시 양대동의 입지는 개활지다. 굴뚝을 높이 세워야 할 필요성이 없는 곳이다.

시는 이곳에 95m의 굴뚝을 세운 방침이다.

굳이 150m 이상의 굴뚝을 세워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 반투위 측은 또 시가 밀실행정, 밀어붙이기 식 행정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입지를 기준으로 직접 영향권 내에 있는 주민들이 소각장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사안으로 이 분분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 점도 갈등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중요한 점은 시가 시민들이 요구수준에 맞는 환경오염 방지대책을 마련하는지 여부다.

이 부분은 시가 전체적인 사업계획서를 만든 다음에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굴뚝의 높이만 가지고 따진다면 이는 생트집을 잡는다고 오해받을 소지도 있다.

시가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할 때까지 지켜보고 미비점이 있으면 그때 반대해도 늦지 않다.

반투위 측 시민들은 소모적인 찬반논란을 부채질하는 것보다는 기다리며 지켜보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할 때다.

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