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중소기업청도 대전에 위치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가 대전에 자리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이전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지만 대전과 세종이 지근거리 생활권이라는 점과 대전이 대기업 없이 중소벤처기업들로 성장한 도시라는 점 등이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입지의 당위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11일 정부청사와 대전시에 따르면 새 정부의 조직 개편안이 확정됨에 따라 신설 부처 청사 배치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8부·5처·17청으로 바꾸는 조직개편안은 국민안전처(세종청사), 행정자치부(서울청사), 중소기업청(대전청사)이 해체되고,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소방청, 해양경찰청의 분리 독립 등을 담고 있다.

이에 여러 부처의 기능을 이관·통합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으므로 신설부처의 입지 결정이 복잡해지는 측면이 있다. 특히 대전에 자리잡고 있던 중소기업청의 경우 대전시에 반드시 필요하다. 대전이 기타 광역시에 비해 대기업 없이 수많은 중소벤처기업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근거에서다.

대전이 서울, 경기에 이어 3번째로 벤처기업이 많은 광역단체라는 점도 중기벤처부가 입지해야 하는 이유다. 중소벤처기업이 많은 만큼 집행부처가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중기청은 대전정부청사 1동 4개 층(11-14층)을 사용하고 있다. 1개 층은 1200㎡ 규모로 전체 4800㎡ 규모의 사무실을 쓰고 있는 셈이다. 공무원 1인당 사무면적 기준이 7㎡인 점을 감안하면 본청 인원 350여 명의 최소 필요공간은 2450㎡ 정도다. 부로 승격돼 정원이 늘더라도 현재의 청사에서 이를 수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더구나 현재 세종청사는 포화상태에 이르러 옮겨갈 곳도 마땅치 않다. 일부 부처는 청사 주변 민간사무실을 임대해 쓰고 있고 앞으로 행자부가 이전해올 공간도 없는 실정이다. 신청사를 건립해 입주하려면 최대한 서둘러도 2020년 이후에야 가능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조직개편에 따라 승격되는 부를 비롯해 이전하게 될 정부행정기관을 꼭 어디에 둬야 한다는 기준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