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첫 시정연설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회 시정연설에 나선 가운데, 연설에 앞서 여야 지도부와 비공개 환담을 갖고 일자리 추경예산 확보는 물론 장관급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직접 설득에 나섰다. 박수현 대변인, 전병헌 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도 총출동하며 야권 마음을 돌리기 위해 총력전을 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정세균 의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우원식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김동철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노회찬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비공개 환담을 했다. 자유한국당은 불참했다.

이들은 환담 종료 뒤 바로 본회의장에 입장했다. 다만 비공개 환담에서 문 대통령은 야권에 추경 예산과 내각 인사,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부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는 대통령 비공개 환담에 참여하지 않고 본회의장에 들어섰다. 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국민우롱 인사지명 대통령은 철회하라’는 문구가 적힌 A4용지를 들고 항의의 뜻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예고됐던 대로 사실상 ‘일자리’에 방점을 찍었다. 당초 예상됐던 정부 내각 인사청문회에 대한 양해를 구하는 메시지는 찾아볼 수 없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일자리 대통령’에 집중됐다는 평가다.

두 번째로 많이 쓴 단어는 ‘청년’으로 33회에 달했다. 문 대통령 시정 발언의 요지는 결국 ‘청년 일자리’ 창출로, ‘추경’이란 단어도 19회로 세 번째로 많았다.

문 대통령은 “단 1원의 예산도 일자리와 연결되게 만들겠다는 각오”라며 “정부의 모든 정책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경 예산에 앞서 인사청문회로 인해 야권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지만 정부 내각의 구성보다 일자리 창출에 여야의 협력을 주문한 셈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