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3일.’

정확히 1년 앞으로 다가온 민선 7기 지방선거가 대한민국 정치사의 또 다른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집권 2년 차를 맞게 될 문재인정부와 향후 4년을 함께할 지방정부가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창출되기 때문에 여야는 벌써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文 중간평가 地選에 이목

충청 정가도 점차 선거 분위기로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차기 지방선거는 무엇보다 문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띤다는 점을 변수로 꼽을 수 있다.

정상적 일정으로 오는 12월 대선이 치러졌다면 19대 대통령은 내년 2월 취임하고, 지방선거가 새 정부 출범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즉 ‘허니문’ 기간에 실시돼 정권을 차지한 세력이 여세를 몰아 승기를 잡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인해 7개월여 앞당겨 5·9 장미대선이 성사되며 지방선거 구도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문 대통령으로선 좋든 싫든 중간평가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물론 문 대통령의 탈권위주의 행보와 적폐 청산이 탄탄한 지지충을 결집시키고, 집권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과반을 넘는 현재와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며 야당의 분열로 일여다야(一與多野) 구조가 지속된다면 여권이 낙승을 거둘 수 있다. 반면 국정 안정과 국민 대통합을 기하지 못한 채 흔들리고, 각종 현안을 놓고 보수 진영과의 충돌로 국론 분열을 야기할 경우 민선 7기 지방선거는 야당의 심판론이 힘을 얻을 수 있다.

◆개헌 메가톤급 변수

내년 지방선거는 문 대통령 중간평가뿐 아니라 개헌도 메가톤급 변수라 할 수 있다. 새 정부가 문 대통령의 공언대로 국가사무 대폭 이양, 입법권·재정권 등 지방권한의 확대를 비롯해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진정한 지방분권을 얼마나 의지를 갖고 추진하느냐와 함께 지방선거와 연계해 추진할 개헌 국민투표도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를 놓고 벌일 여야 대전(大戰)의 중대 이슈라 할 수 있다. 충청권에선 개헌을 통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여부가 향후 정치 지형을 좌우할 키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전은요?’ 野 시장 징크스 관심

충청권은 현재 4개 시·도 광역단체장직을 문 대통령 집권과 함께 여당의 지위를 얻은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어 이들이 대과 없이 민선 6기 시·도정을 마무리한다면 여당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전의 경우 1995년 민선자치시대 개막 이후 단 한 번도 여당 시장이 탄생하지 않았던 지역이어서 이러한 징크스가 내년에도 재현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영삼(민자당)·김대중(새정치국민회의) 대통령이 집권하던 민선 1~2기에 자민련 홍선기, 3기에 한나라당 염홍철, 노무현(열린우리당) 대통령 시절인 4기에 한나라당 박성효, 이명박(한나라당) 대통령이 재임하던 5기에 자유선진당 염홍철, 박근혜(새누리당) 대통령이 집권하던 6기에 새정치민주연합 권선택 후보가 당선의 영예를 안으며 대전시장은 늘 여당과 어긋난 채 야당에서 배출됐기 때문이다.

20대 대선에 포커스를 맞춘 안희정 지사의 불출마가 점쳐지는 충남지사 선거도 어떤 결과를 낳을지 이목이 쏠린다.

한편, 차기 대전시장 후보로는 재선을 노리는 권선택 시장 외에 민주당 이상민 의원과 허태정 유성구청장, 자유한국당 박성효 전 시장, 이장우·정용기 의원, 이재선 전 의원, 육동일 충남대 교수, 국민의당 한현택 동구청장, 김창수·임영호 전 의원, 바른정당 남충희 시당 위원장, 김신호 전 교육부 차관, 정의당 김윤기 시당 위원장, 한창민 중앙당 대변인 등이, 충남지사 후보로는 민주당에서 나소열 전 서천군수,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아산시장 등이, 한국당의 경우 정진석·이명수·홍문표 의원, 국민의당 조규선 도당 위원장, 김용필 도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