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영, 野 반발, 정면충돌 예고
추경·정부 조직 개편안 처리 험로

강경화 신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은 뒤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결국 임명은 강행됐다. 여야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처럼 ‘협치 백지화’ 정국으로 치닫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자진 사퇴 및 지명 철회 압박을 받아온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지난달 21일 강 후보자를 지명한 지 28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국회가 채택하지 않자 지난 17일까지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이에 국회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자 법 절차에 따라 임명했다.

강 장관은 곧바로 코앞으로 닥친 한·미정상회담(29~30일 미국 워싱턴)과 내달 독일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 국(G20) 정상회의 준비에 착수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70년 만의 첫 여성외교부장관 임명을 국민과 함께 환영한다. 산적한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경험과 혜안으로 국익 우선의 국정 운영을 실천해 주길 바란다”라며 강 장관에게 기대감을 표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강 장관은 자신의 흠결을 진솔하게 사과했고, ‘최선을 다해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해 국민 60%가 적임자로 판단했다. 한·미정상회담과 G20 정상회의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국민의 바람이 있다”라며 “외교·안보 분야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 강 장관 임명을 더 이상 정쟁의 도구로 삼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야권의 반발에 방어막을 쳤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더 이상 협치를 않겠다는 협치 포기 선언”이라며 강 장관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정 대행은 “국민의 눈에 어떤 문제나 결격사유가 있어도 내 맘대로 한다는 오만과 독선으로, 강 장관이 임명이 강행된 이상 추경예산안과 정부 조직 개편안 처리,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표결, 다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앞으로 국회 관련 현안에 대해 원활한 협조는 대단히 어려울 수밖에 없다”라고 정면충돌을 예고했다. 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을 거론한 뒤 “부실인사, 부실검증의 책임자인 청와대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도 야3당에서 동시에 제기하고 있다”라며 문 대통령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국회와 국민을 무시한 폭거로 협치가 실종됐다. 국회와 국민을 무시한 이번 폭거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대응에 나서겠다. 민주주의 원칙도, 역량 있는 외교부 장관이라는 실리도 찾아볼 수 없는 ‘인사 참사’에 불과하다”라고 강 장관 임명을 비판했다.

바른정당 역시 “문 대통령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로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과 5대 인사 원칙의 문제점이 드러났지만 어떠한 사과도, 아무런 개선 방안도 내놓지 않고 강 후보자 임명만 강행했다. 국회와의 협치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반면 정의당은 “강 장관 검증 과정에서 몇몇 흠결이 드러나긴 했지만 자질과 역량은 충분히 입증됐다. 첫 여성 외교부 장관이란 상징적 측면과 외교 부문에 만연한 폐단들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로썬 최선의 선택”이라며 원내 야당 중 유일하게 찬성의 목소리를 냈고, 다른 야당들을 향해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야당 정체성이 돼선 안 된다. 협치의 책임은 우선적으로 대통령에게 있지만 야당에게도 동등히 주어지는 것으로 보수야당들은 얼토당토않은 핑계로 정국을 마비시키는 우를 저지르지 말라”고 지적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