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나이를 먹으면서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겪게 된다. 그 중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힘든 변화는 바로 질의 이완이다. 나이가 들면서 질 수축이 어려워지면, 질방귀가 생기거나 잦은 질염에 걸리는 것은 물론이고 요실금이 찾아오는 등 건강상의 여러 가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여노피 산부인과 강미지 원장은 “여성은 갱년기를 겪거나 노화, 혹은 출산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질 이완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특히 잦은 질염에 노출되거나 질건조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고, 요실금 같은 질환을 호소하기도 한다”며, “질 수축력은 일반적인 신체 건강과 마찬가지로 꾸준히 유지하고 지켜주어야 삶의 질도 올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변화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 부실한 질근육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질수축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케겔운동이라 불리는 질수축운동은 질 근육을 강화하고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운동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질 이완이 생겨 건강 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라면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는 질수축 성형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쁜이수술은 질수축력이 기준치보다 떨어져 있을 때 질근육의 힘과 탄력을 복원시켜 주는 산부인과 성형술이다.

수술은 대부분 레이저를 이용해 진행되며, 출산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질 근육의 탄력이 떨어진 경우 변형된 내부 구조를 올바로 잡아줌과 동시에 수축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이쁜이수술, 질성형수술은 여성의 인체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필요성에 대한 상세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수술 전에 미리 수술의 효과나 부작용 가능성, 후유증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 것이 당부된다.

강미지 원장은 “폐경기나 갱년기를 겪으면서 여성은 스스로 늙었다고 생각해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성의 질은 전문적인 관리를 제대로 받는다면 더 오래 젊고 건강한 기능을 할 수 있다”며, “이쁜이수술의 경우 전문의 수술 경력이나 노하우, 병원의 수술 후 관리 시스템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수술을 받는다면 중년 여성에게는 삶의 축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명동 여노피 산부인과는 미혼여성들뿐 아니라 분만 이후 기혼 여성들의 피임상담 및 평소의 여성건강검진, 폐경기 여성질환에 관한 여의사 특유의 세심한 상담진료를 하고 있으며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바쁜 직장인들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야간 및 공휴일 진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산부인과 전문의 여의사 3인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협진으로 편안한 상담이 가능한 곳으로 명동역 외에도 동대문, 종로, 서울역, 강남 등에서 여의사 산부인과 진료를 원하는 많은 여성들이 찾고 있으며, 여성질환, 피임상담, 임신상담, 정기검진, 여성성형 등 여성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산부인과 검진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