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우려했던 급식대란이 초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국적으로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하 학비노조)과 각 교육청 간 임금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다. 현재로서는 극적 타결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당장 대전만 해도 테이블엔 앉았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본보 5월 31일자 6면 등 보도 -대전·세종·충남 급식대란 오나 >

19일 대전시교육청과 학비노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이날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1차 조정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학비노조는 근속수당 인상을 요구했고 시교육청은 재정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해 소득없이 결렬됐다. 시교육청이 학비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려면 600억 원 이상의 재원이 필요한 상태다. 오는 22일 2차 조정회의가 예정돼 있지만 양 측의 간극을 좁히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2차 조정회의에서조차 답을 찾지 못하면 사실상 파업의 수순에 돌입할 전망이다.

대전지부를 포함해 전국 학비노조는 임금협상이 결렬될 경우 29일엔 각 지역에서, 30일엔 서울에서 총파업을 단행키로 선언했다. 우려대로 총파업이 단행될 경우 가장 큰 불똥은 급식으로 튀게 된다. 노조원 중 상당수가 학교 급식보조원인 탓이다. 대전지부만 놓고 봐도 1500여명 중 1000명 이상이 학교 급식보조원이다.

시교육청은 파업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일선 학교에 도시락 지참을 안내할 예정이다. 도시락 지참이 어려운 학교에서는 빵과 우유 등 대체식품을 준비할 것도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도 “시교육청의 재정이 어려워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학비노조 대전지부 관계자는 “총파업을 하게 되면 우리도 아이들 급식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하지만 시대적 환기를 위한 총파업이라는 점을 알아주길 바란다”며 “29일 지역에서 파업을 시작해 30일에는 서울에서 사회적 총파업이라는 주제로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