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 부동산대책이 발표되면서 조정대상지역 부동산 수요자의 관망세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은 행정수도 이슈 요인으로 투자가치가 전국적으로 가장 높지만 정부의 부동산대책 발표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수요자가 시장 동향을 살피려는 움직임이 길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 기사 9면

19일 정부는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선별적·맞춤형 대응 방안을 발표하고 세종을 포함해 서울 전역과 경기, 부산 등 40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해당 지역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70%에서 60%, 60%에서 50%로 각각 10%포인트씩 강화된다. LTV는 집값을 기준으로 매긴 대출한도 비율이고 DTI는 갚아야 할 원리금과 소득을 비교한 대출한도 비율을 말한다.

이번 대책으로 세종의 부동산 수요는 우선 긴 관망세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세종은 11·3부동산대책과 비교하면 크게 바뀐 건 없지만 부동산에 유입되는 돈줄 자체가 묶이고 집단대출 규제도 대책에 포함돼 자금 마련이 어려워졌다. 집단대출 역시 규제가 적용돼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에겐 심리적인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현재 도입이 예정된 탄력적 조정제도가 확정될 경우 맞춤형 청약 등을 통해 투자자의 청약시장 유입 자체가 막힐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세종의 경우 여전히 투자가치가 높은 지역인 데다 6·19 부동산대책 적용 지역 중 아파트 매매가가 가장 저렴해 부동산대책의 효과가 적을 것이란 분석도 내놓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서울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는 6억 708만 원, 경기는 3억 2249만 원, 부산은 2억 8981만 원이지만 세종은 2억 6404만 원에 불과하다. 자금력이 강한 투자자가 세종으로 몰릴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에 11·3 부동산대책에 따라 전매제한 기간 강화와 재당첨 제한 등이 적용 중인 상황에서 이번 부동산대책에 따른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그러나 부동산대책은 단계적으로 제시되는 만큼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추후 더 강력한 규제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무분별한 투자 등은 어려워 보인다. 세종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부동산대책의 규제가 예상보다 강하지 않아 별다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규제가 도입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부동산 관망세가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