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 부동산 대책의 여파로 인해 대전이 다시 부동산투기장으로 변모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의 조정대상지역으로 세종이 포함되면서 세종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이 대전으로 다시 옮겨올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에서 나온 것이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대전은 투기장화하면서 부작용이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기적절하게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는 지난 19일 부동산 과열을 보이고 있는 세종과 서울 전역, 경기, 부산 등 40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이곳에 대해선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를 10%포인트씩 강화해 각각 60%와 50%로 설정했다. 지난해 11·3 부동산대책과 다를 바 없지만 추후 투기과역지구 지정 가능성을 열어 놓은 만큼 투자활동은 상당부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럴 경우 세종의 인근인 대전 부동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주택의 전세가율이 높은 아파트를 전세를 끼고 매입하는 방식인 이른바 ‘갭 투자’가 대전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지난해 11·3대책 이후에도 일부 투자자들이 주 무대를 세종에서 대전으로 옮기면서 한동안 대전 서구의 전세가율이 큰 폭으로 올랐었다. 대전 서구의 전세가율은 지난해 1월까지만 해도 0.09%포인트였지만 11·3부동산대책이 시행되자 0.99%포인트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 대통령선거 등을 통해 행정수도 이슈가 제기되면서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하자 투자자들이 세종으로 몰렸다. 이렇게 몰린 세종 투자자들이 정부의 규제강화에 밀려 대전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풍선효과로 인해 대전이 다시 부동산 투기장으로 변모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반론도 없지는 않다. 세종의 경우 아파트 과잉공급 문제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전세수요가 대전이 아닌 세종으로 이동하는 등으로 예전처럼 갭 투자가 성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대전의 부동산투기장 변모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더 큰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놓을 필요가 있다. 대전이 부동산투기장화 된다면 정상적인 부동산경기에 지장을 주고 애매한 서민들만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 등 지자체는 물론이고 정부는 이런 추이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전이 투기장으로 변모될 조짐이 보이면 사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그동안 당국의 부동산 대책이 뒷북치기 식이었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이번만은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책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