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사태 시의회서 도마 위
철저한 진상 조사 및 문책, 조속 재개 촉구

▲ 송대윤 대전시의원이 21일 제231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제공

“민선 6기 시정의 핵심가치로 ‘경청’과 ‘소통’, ‘현장 행정’을 강조해온 권선택 대전시장의 행보에 역행하는 ‘밀실행정’, ‘불통행정’의 단면을 명백하게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 중단 사태가 대전시의회에서도 도마 위에 오르며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이 같은 당 소속 시장을 비판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송대윤 시의원(유성구1)은 21일 제231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 실무자는 지난 15일까지도 연내 착공을 자신했는데, 불과 하루 만에 협약이 해지됐다. 도시공사의 이런 중대한 결정을 시에서 인지하지 못했을 리 만무하고, 만약 몰랐다면 산하기관에 대한 안일한 관리감독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 시와 도시공사는 수십 년간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감내해온 해당 지역주민은 물론 교통의 불편함을 감수해온 시민들을 기만했다”라며 이같이 권 시장을 질타했다.

이어 “지난 2010년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2014년 롯데컨소시엄과 시행 협약을 체결했지만 매끄럽지 못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으로 3년간 소송이 진행됐고,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16일 협약 해지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시와 도시공사는 KB증권의 컨소시엄 탈퇴와 장기 소송에 따른 사업성 악화, 10여 차례 정상 추진을 위한 통보·협의에도 롯데 측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점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나 시와 도시공사의 지지부진하고 안일한 대응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 같은 사태가 두 번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초 소송의 빌미를 제공한 문제부터 협약 해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철저히 조사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또 “권 시장이 시민들에게 2019년까지 준공을 약속했던 만큼 시와 도시공사는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유성복합터미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며 “지금부터라도 주민 의견을 적극 경청해 사업의 파급효과를 세밀하게 분석,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