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은 건강 상태가 그전과는 확연히 달라진다. 최근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초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더 커졌는데, 출산 후 몸조리가 중요한 이유도, 몸조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생 건강이 좌우되기 있기 때문이다.

임신 기간 중에도 건강관리를 각별히 신경 써야 하지만, 출산 후에도 몸조리를 잘 해야 한다. 몸조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산후보약을 이용한 산후몸조리를 하는 게 보편적인 방법이다.

산후보약은 출산 전 미리 준비하기 편리하며, 출산 후 몸조리에 가장 중요한 시기 동안 복용하여 몸조리에 필요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산후몸조리는 단순히 휴식하기만 해서는 안 되며, 출산 과정에서 손상된 신체 여러 부분을 회복해야 한다.

이때 산후보약이 오로배출, 어혈제거, 기혈 회복 등에 효과적이며, 특히 산후몸조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산후풍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산후풍은 피로감, 두통, 뼈 시림, 오한, 불안감, 우울증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통칭하는 말로, 산후몸조리를 잘 하지 않은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산후풍은 이후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산후보약으로 미리 예방하여 평생 건강을 지켜야 한다. 또한 산후보약은 많은 산모가 걱정하는 다이어트도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할 수 있게 도와줘 건강 회복과 체중 감량, 정서적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미올한의원 강남점 임용석 원장은 “산후보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산후몸조리는 여성의 평생 건강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육아에 체력이 많이 소모되므로 그전에 출산으로 손상된 몸을 산후보약으로 치료하고 체력도 보충해야 한다. 특히 산후몸조리를 잘 하지 않아 나타나는 산후풍은 매우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치료 과정도 어려우므로 산후보약으로 미리 예방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