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여성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화가 진행된다. 하지만 남성과 달리 여성은 대부분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신체적 변화를 겪는다. 

특히 질과 골반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는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성감 저하와 여러 가지 여성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산부인과에서는 질과 골반 근육의 탄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질성형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질성형수술은 탄력이 저하된 질 입구와 내부 근육을 조이는 방법으로 여성의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방광류, 직장류 등의 골반 장기 탈출 예방과 요실금에도 도움이 돼 각종 여성 질환에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질성형수술은 여성의 소중하고 민감한 부분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향후 삶의 질과 관련된 수술인 만큼 담당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수술이 필요한 상태인지 확인해 신중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로앤산부인과 천호점 이주명 원장은 “질성형수술은 질 이완 정도에 대한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가 전제돼야 수술 안전성을 기대 가능하다”면서 “따라서 수술방법, 수술 후기, 의료진의 노하우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몸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 방치해두기보다는 적극적인 치료로 불편함을 해소해 여성으로서의 자존감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