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타민에 대한 관심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비타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영양소의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신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D, E, F, K, U 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 B6, C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열에 강하여 식품의 조리가공 중에 비교적 덜 손실되지만 수용성 비타민은 손실률이 강해 섭취하고자 할 때는 가급적 조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비타민주사를 맞거나 비타민스틱, 비타민워터, 비타민제, 츄어블비타민, 발포비타민, 종합비타민제, 천연원료비타민, 독일발포비타민 등 다양한 비타민종류를 섭취하거나 종합비타민순위를 참고하여 종합비타민제를 먹는 사람들이 증가했는데 무분별한 섭취는 도리어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권장량 만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동충하초 성분의 건강즙, 만성피로에좋은음식&영양제, 아연영양제, 미네랄, 베타카로틴 함유 건강보조식품, 레티놀 함유 건강기능식품, 뉴질랜드초록홍합 함유 건강식품 등을 섭취하며 건강을 챙기는 사람도 많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건강식품, 비타민이 존재하지만 본인의 현재 신체 상태,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멀티비타민추천을 받거나 단순히 몸에 좋다고 알려진 여성종합비타민, 남성종합비타민, 갱년기에좋은영양제, 남성건강식품, 여성건강식품 등을 무분별하게 섭취할 경우 효능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성별과 연령대별로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달리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동아일보에서 주최한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에서는 성별, 연령별 맞춤 멀티종합비타민을 선보이고 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아테네 키즈’, ‘아테네 주니어’, 20대 청년들을 위한 ‘아레스 포 맨’, ‘아프로디테 포 우먼’, 장년층을 위한 ‘제우스 실버 포 맨’, ‘헤라 실버 포 우먼’ 등 다양한 종류의 연령별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어 맞춤형 종합비타민 선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