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현 대전시 교통정책과 교통전문직/공학석사

 

도로에 차가 많아지면 막히는 것이 당연지사인데 ‘어떻게 하면 도로가 뻥뻥 뚫릴까?’ 하는 생각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의문점이다. 대전시는 도로개설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통해 교통소통 향상 및 시민의 교통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다양한 교통정책중 하나인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교통시설의 이용을 극대화하고, 교통수단의 수송 효율을 높이는 한편, 국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교통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교통체계의 운영·관리를 자동화, 과학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전시는 2000년도에 첨단교통모델도시로 선정되어 도로교통정보, 신호제어, 버스정보, 돌발상황관리 등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ITS 센터에서 수집·제공되는 도로전광판의 실시간 교통정보는 차량운전자에게 정체구간과 우회경로를 안내해주고, 버스의 도착정보를 알려주는 시내버스 정보는 시민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이다.

이렇듯 ‘지능형교통체계(ITS)’라는 생소한 분야에 익숙해져 온지 15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왔다. 대전시의 ITS 정책은 타도시의 모범사례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술적 측면이나 대시민 서비스 측면에서 매우 앞서있는 수준이다. 지금도 지속적으로 ITS 시스템을 확장 중에 있으며, 누구에게나 익숙하면서 좀 더 쉽게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전 세계 IT 강국임을 과시하듯 하루가 멀게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고, 차량운전자나 시민들에게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술들이 계속해서 시민들에게 다가옴으로써 시민들이 서비스에 대해 요구하는 수준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 따라서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서비스 도입을 통한 효율적인 시스템 정비가 필요한 시기이다. 특히, 최근 국내·외적으로 미래 자동차를 선도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기술발전 및 운전자의 편리함을 넘어 안전에 대한 기대를 충족하면서 나아가 운전자를 대신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대전시에서도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차세대ITS(C-ITS : Cooperative ITS)를 대전~세종 간 연결도로 및 연구단지 일원에 시범 구축·운영 중에 있다. 최근 중앙정부의 교통정책방향이 기본의 교통체계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전시도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최근 정부에서는 민관협업 체계를 구축해 민간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체계를 활용한 ITS 투자를 효율화하고, 안전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ITS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통사고의 획기적인 감축과 자율 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협력형 ITS(C-ITS) 상용화를 목표에 두고 있다.

따라서, 대전 ITS도 이러한 기술발전이나 환경에 적응하고 국가 정책에 한발 더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기존 ITS 환경을 넘어서서 새로운 ITS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뿐만 아니라, 대전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2호선을 트램으로 결정하여 추진 중에 있어 도로의 원활한 소통 및 안전에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차세대 ITS의 도입은 트램과 연계하여 시민중심의 ITS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대전시를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조성한다는 공약에 맞춰 신기술 적용 및 변화된 정부 패러다임에 맞게 더욱더 앞장서서 첨단 정보통신 기술과 융·복합할 수 있는 ITS로 발전하고 교통선진도시로서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