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올해의 초복은 7월 12일(음력 윤 5월 19일) 중복은 7월 22일(음력 윤 5월 29일) 말복은 8월 11일(음력 6월 20일)이다.

▲ 삼복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그 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삼복의 처음인 초복(初伏)은 하지(夏至)가 지난 뒤 세 번째 경일(庚日)로 하고 중복(仲伏)은 초복이 지난 뒤 첫번재 경일(庚日)로 하고 말복(末伏)은 입추(立秋)가 지난 뒤 첫 번째 경일(庚日)로 정한다. 음력과 간지(干支)가 있는 달력을 놓고 따져보기로 한다. ①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드는 경일이라 했다. 올해 하지는 6월 21일, 하지로부터 세 번째 드는 경일은 음력 윤 5월 19일(양력 7월 12일), 간지는 경자(庚子)로서 이날이 초복이 된다. ② 중복은 초복 이후 첫 번째 드는 경일이라 했다. 초복이 후 첫 번째 경일은 음력 윤 5월 29일(양력 7월 22일), 간지는 경술(庚戌)로서 이날이 중복이 된다. ③ 말복은 입추가 지난 뒤 첫 번째 드는 경일이라 했다. 올해 입추는 8월 7일이고 입추 이후 첫 번째 드는 경일은 음력 6월 20일(양력 8월 11일)이다. 간지는 경오(庚午)로서 이날이 말복이 된다.

▲ 그러면 삼복(三伏)을 정할 때 왜 ‘경일(庚日)로 했으며 또한 숨을 복(伏)자를 썼는가.’를 살펴보겠다. 경일(庚日)에서 경(庚)은 오행에서 ‘금’(金)에 해당하고 삼복의 뜨거운 여름은 오행(五行)에서 화(火)에 해당된다. 그러면 ‘금’(金)과 ‘화’(火) 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화극금(火剋金)이다. 즉 ‘火는 金을 극(剋)한다.’ 하였다. 불(火)이 쇠(金)를 녹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화(火)의 기운이 강렬한 한 여름날의 쇠(金 )는 불(火)기운에 녹아 없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그 쇠(金)가 화(火)기운에 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땅속에 숨겨 두어야 한다. 그래서 숨을 복(伏)자를 써서 한 여름의 쇠(金)를 보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삼복(三伏)이란 ‘하지’부터 ‘입추’ 바로 후까지의 3번의 경일(庚日)마다 차례대로 숨을 복(伏)자를 써서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末伏)이라 하여 金을 숨겨서 火의 기운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야만 그 金을 金의 계절인 가을에 쓸 수 있기 때문이다.

▲ 복날에 개고기를 먹는 것은 오행의 이치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개’는 오행에서 금(金)에 속한다. 화(火)의 기운이 극성한 복날에 금(金)의 기운이 쇠퇴하여 지기 때문에 금(金)의 기운이 왕성한 개고기를 먹음으로써 부족해진 금(金)의 기운을 보충하고자 하는 이치가 또한 담겨 있는 것이다.

▲ 삼복의 풍속은 지금부터 2600여 년 전 중국의 진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 사기(史記)에 의하면 춘추시대 진나라 덕공 2년(기원전 676년)에 삼복 제사를 지냈는데 이때 성(城)안 사대문에서 개를 잡아 해충의 피해를 막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개 잡는 일이 곧 복날의 옛 행사요 ‘개장’이 삼복의 가장 좋은 음식이 된 것이다.’

▲ 일 년 중 가장 무더운 복날의 날씨가 벼를 잘 자라게 한다. 그래서 복중(伏中)에는 벼가 매일 한 살씩 먹는다 할 정도로 키가 쑥쑥 자란다. 벼의 나이가 한 살 되는 초복 날에는 떡과 전을 장만하여 논에 가지고 가서 벼농사가 잘되도록 복제(伏祭)를 지내기도 한다. 벼는 줄기마다 마디가 셋 있는데 복날마다 한 마디씩 생기며 그것이 벼의 나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벼 마디가 셋이 될 때인 말복이 지나야 이삭이 패게 되는 것이다.

▲ 개들마다 복날의 위험에 대비하는 복날 대비 ‘견공십계명(犬公十誡命)’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1. 거리에서 방황하지 말 것. 2. 낮선 사람이 주는 음식은 받아먹지 말 것. 3. 이 기간에는 주인이라도 믿지 말 것. 4. 절대 낮잠을 자지 말고 주위의 동태를 항상 살필 것. 5. 미인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백구와 같이 예쁜 개가 나타났을 때는 경계할 것. 6. 기온이 30도 이상이 되면 산으로 튀어서 25도 이하로 내려간 후 내려올 것. 7. 잡히면 입에 거품을 물고 미친 척할 것. 8. 사철탕집 10미터 이내 접근 금지. 9. 성이 변씨(변강쇠를 의미)인 견공은 인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이상한 눈빛으로 접근하면 될 것. 10. 잡혀가는 동료를 구하려고 접근하지 말 것. 잘못하면 개죽음 당함!(절대 안면 몰 수 할 것!)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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