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남충희 대전시당 위원장이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 ‘면죄부’ 논란과 관련, 시의 허술한 인사 시스템을 비판하고 나섰다. <본보 7월 17일자 7면 보도>

남 위원장은 17일 ‘대전의 미래가 무너져 내리고 있다’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대전도시공사 이사회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망쳐놓은 장본인인 박남일 사장 징계안에 대해 ‘불문 처분’을 내렸고, 시는 이를 방관했다. 시가 관리·감독해야 할 산하기관에서 벌어진 원칙 없는 상벌관리에서 대전의 미래는 무너져 내렸다”라고 개탄했다.

이어 “인사가 만사다. 평가 및 상벌관리를 포함하는 인사관리가 미래를 만든다. 이러한 인사관리 원칙이 무너진 대전의 미래가 암담하다”라며 “박 사장에게 면죄부를 준 이사회 변명이 더 한심하다. 박 사장을 업무에서 하루라도 빨리 떨어뜨리기 위해서란다. 박 사장이 재심 청구를 하는 등 시간을 끌면 한 달 이상 사장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으로, 이 변명에는 원칙이 빠졌다. 단지 한 달이 중요하다고만 우기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남 위원장은 “대전 행정의 미래를 위한 인사관리의 엄정함은 없다. 무엇이 중요한지 시민이 모를 것이라 판단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인사관리의 철학과 원칙이 산사태처럼 무너졌다. 대전의 미래가 땅 속에 파묻혀 버렸다. 할 만큼 했는데 도시공사 이사회가 이럴 줄 몰랐다고 또다시 시가 발뺌하면 안 된다. 그것이야말로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시는 감사관실을 통해 이사회에 ‘경고 처분’을 요구했다지만 결국 강 건너 불구경만 한 꼴이 됐다. 더욱이 시가 감사를 진행하는 기간에 박 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사장 채용에 응시해 서류전형에 합격까지 했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남 위원장은 이와 함께 “‘늦어질 뿐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대전시장의 느긋한 인식도 유성복합터미널 사태를 별일 아닌 것으로 만드는 데 한몫했다. 그러니 시가 적극 나서 이 사태를 제대로 마무리지어야 한다. 도시공사 이사회 문제, 광주도시공사 사장 응시 문제 등을 면밀히 살펴 업무적·도덕적으로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유성복합터미널 재추진에 앞서 시민에게 보여야 할 최소한의 도리다. 땅 속에 파묻혀버린 인사관리 원칙을 다시 파내야 한다. 미래의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