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현재 운항중인 충남어업지도선, 대체건조 중인 충남어업지도선 조감도.

충남도는 지난해부터 100억 원을 들여 ‘충남어업지도선 대체건조사업’을 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새 어업지도선은 길이 46.4m, 폭 7.5m, 높이 3.6m로 180t급이며 최대 승선인원은 40명이다. 경남 거제에 있는 아시아조선에서 건조 중인데 내년 3월 취항 목표다.

선체는 가볍고 부식에 강한 고장력강과 알루미늄을 함께 사용했고 주기관은 선체 규모에 맞게 3916마력짜리 고속 디젤엔진 2기를 장착했다. 추진기는 서해의 수심과 어구 등 장애물을 감안해 워터제트 방식을 채택했다.

현재 운항 중인 어업지도선과 비교하면 선체 무게는 기존 63t에서 3배 가까이 늘고 속력은 14노트에서 최대 27노트(시속 50㎞)로 2배가량 빨라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활동 해역은 연안에서 충남 최서단 격렬비열도까지 연근해지역으로 확대된다.

대체건조 중인 어업지도선이 현장에 투입되면 선박과 승선원 안전 확보는 물론 재난대응능력 향상, 충남 전해상 운항, 기동성 등에서 효과를 볼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현 어업지도선은 1995년 건조된 것으로 노후화해 사고 위험이 있고 불법어업 지도단속, 불법어구 철거 등 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와 함께 도는 충남어업지도선 건조에 맞춰 오는 31일까지 명칭 공모를 한다. ‘해양건도 충남’을 상징하며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발음할 수 있는 명칭을 선정할 예정이다.

당선자에겐 도지사 표창과 부상이 주어지고 내년 3월 예정인 취항식에서 시승도 할 수 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