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기업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했듯이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자정과 변화할 시간을 달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대한 공식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이와 맞물려 일부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실태 조사 등을 중단해달라고 공정위에 요청했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업계가 스스로 변화하는 모습 보일 수 있도록 진행 중인 조사를 중단하고 3~5개월 정도 시간을 달라”며 “우리나라 경제를 위해 협력하면서 잘 경영하고 있는 회사도 많은데 산업의 역기능만 부각되는 건 위험하다. 지금과 같은 몰아치기식 조사는 프랜차이즈 산업 전체를 붕괴시키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이어 “자정할 시간을 준 뒤에도 변화하지 못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어떤 ‘메스’도 수용하겠다”고 첨언했다.

박 회장은 또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의 경영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가맹점주에 주는 대가로 로열티를 받아 수익을 내는 것이 핵심”이라며 “초기 우리나라에 프랜차이즈가 자리를 잡을 때 경쟁이 치열해 가맹점 모집을 위해 로열티를 받지 않으면서 물류대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왜곡된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진도 공개하고, 로열티도 받지 말라는 것은 회사원에게 교통비만 주고 근무하라는 격”이라며 “공정위의 상생 원칙은 가맹점주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가맹점주만을 위한 위험한 정책이다”라고 비판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