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전업주부 A씨(48세, 여)는 노화진행과 임신, 출산을 계기로 골반탄력, 수축력이 떨어지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만성 질염까지 앓고 있다. 이로 인해 A씨는 스스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이러한 사정을 누구한테 말하지 못해 고민이다.

이렇듯 대게 많은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면서 골반 근력의 탄력이 저하되고, 노화 진행으로 인한 질 탄력, 수축력도 감소하게 된다. 탄력, 수축력이 떨어지게 되면 일상 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만성 질염을 비롯한 요실금, 자궁탈출 등 여성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심리적 위축감, 우울증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골반 근육 및 탄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케겔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며,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여성 건강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하지만 불쾌한 냄새, 가려움증, 심한 통증 등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료기관의 정밀검진을 통해 여성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검진 후에는 담당 의료진과의 1:1 상담을 통해 여성건강 회복을 돕는 질축소수술, 이쁜이수술 등과 같은 질성형 진행이 필요한 상태인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검진 및 상담 후, 질성형수술이 필요할 경우에는 환자의 나이, 결혼여부, 노화진행 등에 따라 진행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질축소수술이나 이쁜이수술방법은 절개가 이뤄지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이러한 절개 방식의 이쁜이수술방법이 두려울 경우에는 콜라겐 캡슐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윙크필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담당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진행 후 이쁜이수술 등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면, 사용되는 재료가 유럽/미국 FDA, KFDA 등 공인기관의 허가를 받았는지, 정품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해 진행하게 되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는 물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은 “여성건강 회복을 돕는 질성형수술을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정밀검사를 통한 정확한 검사결과를 토대로 진행방법을 결정해야 한다”며 “윙크필 시술을 고려할 때에는 일반 질성형 방법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주입량은 얼마나 되는지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 상태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